영어/영어

[스크랩] 잘못 번역하기 쉬운 글

승명 2006. 3. 29. 14:13
1. What you cannot afford to buy, do without.
① 살 수 없는 건 없이 지내라.(○)
② 살 수 없는 건 없어도 괜찮은 것이다.(×)

2.  I am afraid not.
①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② 나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I am not afraid.

3. He takes after his father more than his mother.
① 그는 어머니보다 아버지를 닮았다.(○)
② 그는 어머니보다 도리어 아버지의 뒤를 잇고 있다.(×)

4. He thought all his own that she had.
① 그는 그 여자가 가진 것은 모두 자기의 것으로 생각했다.(○)
② 그는 자기가 소유하는 것은 모두 그 여자가 소유한다고 생각했다.(×)

5. For all his wealth, he is unhappy.
① 그는 그만큼의 재산이 있어도 불행하다.(○)
② 그는 아주 그 재산 때문에 불행하다.(×)
* For all= with all, notwithstanding(~에도 불구하고)

6. He may be drowned for all I care.
① 그가 익사하든 말든 나에게 하등 상관없다.(○)
② 그는 나의 주의에도 불구하고 익사할지 모른다.(×)
* for all I care = I don't care.

7. He has to answer to me for the letter.
① 그는 나에게 그 편지의 책임을 져야한다(○)
② 그는 나에게 그 편지의 답장을 내지 않으면 안된다.(×)
* answer to …for~ :  ~에 대해 .…에게 책임을 지다.

8. It is the watch I am anxious to have mended.
① 그것은 내가 수선하려고 하는 시계이다.(○)
② 그것은 내가 수선할 것을 걱정하고 있는 시계이다.(×)
* 단문=> I am anxious to have the watch mended.

9. Is he anybody? No, he is nobody.
① 그는 상당한 사람인가?  아니, 변변치 않은 사람이야.(○)
② 그는 누구인가? 아니 아무도 아니다.(×)
* anybody, somebody, anything, something - 상당한 사람
  nobody, nothing - 변변치 않은 사람

10. He is dead, as I live.
① 정말 그는 죽었다.(○)
② 내가 산 것 같이 그는 죽어 있다.(×)
* as I live = indeed
ex) as I am here, as the sun shines, as you stand here.

11. I asked him where he lived.
① 나는 그가 어디에 살고 있느냐고 물었다.(○)
② 나는 그가 어디에 살고 있었느냐고 물었다.(×)
* 직접화법 => I asked him, "Where do you live?"

12. He is behind time.
① 그는 지각했다. (○)
② 그는 시대에 뒤떨어졌다.(×)
* behind time(지각), behind the time( 시대에 뒤떨어진)

13. She believed he was rich.
① 그 여자는 그가 부자라고 생각하였다.(○)
② 그 여자는 그가 부자였었다고 생각했다.(×)

14. I believe in rough, manly sports.
① 나는 거칠고 남성적인 경기가 좋다고 생각한다.(○)
② 나는 거칠고 남성적인 경기를 믿는다.(×)
* believe in : ① 을 믿다 ②  신용하다 ③ 이 유효한 것으로 믿다. ④ 을 좋다고 생각하다

15. The wind blows south.
① 바람은 남쪽에서 분다. (○)
② 바람은 남쪽으로 분다.(×)
*  The river flows south. (그 강은 남쪽으로 흘러간다.)

16. He borrowed a horse of a friend.
① 그는 친구로부터 말 한 마리를 빌었다.(○)
② 그는 친구의 말을 빌었다.(×)

17. Take care how you do so.
① 그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② 너는 어째서 그러는가 주의하라.(×)
*Take care how you = be careful not to

18. She has been a widow only six months.
① 그 여자는 과부된 지 6개월밖에 안된다..(○)
②그 여자는 6개월 동안 과부였다.(×)
* = It is only six months she became a widow.

19. A drowning man catches at a straw.
① 물에 빠진 사람은 짚오라기라도 붙잡으려고 한다..(○)
② 물에 빠진 사람은 짚오라기를 붙잡는다.(×)
* catch a straw : 실제로 붙잡는 것
  catch at a straw : 잡으려고 하는 노력을 말하는 것으로 아직 잡지 않은 것이다.

20. I met a woman with child.
① 나는 임신한 여자를 만났다..(○)
② 나는 아이를 데리고 있는 부인을 만났다.(×)
* with a child : 아이를 데리고 있는
  with child :  임신 중

21. He lived to see his children's children.
① 그는 오래 살아서 손자를 보았다.(○)
② 그는 손자를 보기 위해 살았다.(×)

22. He covered ten miles an hour.
① 그는 한 시간에 10 마일 갔다.(○)
② 그는 한 시간에 10마일을 덮었다.(×)

23. His English leaves nothing to be desired.
① 그의 영어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② 그의 영어에는 바랄만한 점이 아무 것도 없다.(×)
*  to be desired 는 [희망할 만한] 이란 뜻이 아니라 [더할 나위 없는] 의 뜻

24. He will do for a teacher.
① 그는 선생감이다.(○)
② 그는 선생을 목적으로 노력한다.(×)
* do for : 에 적합하다

25. They have been broken into a dozen pieces.
① 그들은 여러 파로 갈라졌다..(○)
② 그들은 열두 조각으로 부서졌다.(×)
* a dozen이라 해서 반드시 [한 다스:12개]로 되는 것은 아니다. 영어에서는 이 말이 때때로 막연한 다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26. The woman was well dressed.
① 그 부인은 아름다운 옷을 입고 있었다.(○)
② 그 부인은 몸치장을 잘 하였다.(×)

27. I went an enemy, and returned a friend.
① 나는 갈 때에는 적으로 갔으나. 올 때에는 친구로서 돌아왔다.(○)
② 나는 적을 보내고 친구를 오게 했다.(×)
* enemy나 friend는 보어, return은 자동사이지 [돌아오게 하다]의 타동사가 아니다.

28. They entered in at the gate.
① 그들은 문으로부터 돌아왔다.(○)
② 그들은 문을 향하여 들어왔다.(×)
*at은 목표가 아니라 출입의 위치를 말한 것으로 우리말의 [ 에서]에 해당된다.

29.  He is equal to any task whatever.
① 그는 어떠한 일에도 해낼 수 있다.(○)
② 는 어떠한 일에도 공평하다.(×)
*equal to는 역량이 어떤 일에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0. He started on New Year's Eve.
① 그는 그믐날 출발했다.(○)
② 그는 섣달 새해의 밤에 출발했다.(×)
*eve와 evening은 자매어이나 뜻은 전혀 다르다. eve는 제일(祭日) 또는 어떤 날의 전날 또는 전날 밤으로 Christmas Eve(크리스마스 이브), New Year's Eve(섣달 그믐날)이라 한다.

31. He fell on his face.
① 그는 엎어졌다.(○)
② 그는 그의 얼굴 위에 넘어졌다.(×)
*②에서는 he와 his 가 딴 사람처럼 들리나, 이것은 동일한 사람으로서 on one's face는 [얼굴을 땅에 부딪치다]의 뜻, on one's back은 [뒤로 자빠지다]의 뜻, on one's side 는 [옆으로 쓰러지다]의 뜻이다.

32. I have never so far read such a book.
① 그는 이제까지 이런 책을 읽은 적이 없다.(○)
② 그는 이런 책을 이렇게 정독한 적은 없다.(×)

33. He had no fault to find with her.
① 그는 그 여자를 비난하는 일이 없다.(○)
② 그는 그 여자와 함께 나무랄 과실이 없었다.(×)
* with 는 여기에서 [함께]의 뜻이 아니라 find fault with 로 되어 [을 비난하다] [에게 잔소리를 하다]의 뜻.

34. She found herself a mother at nineteen.
① 그 여자는 19세로 어머니가 되었다.(○)
② 그 여자는 19세 때 자기가 어머니를 발견하였다.(×)
35. One fine morning he found himself a ruined man.
① 하루아침에 그는 망한 사람이 되어 있었다.(○)
② 어느 맑은 아침 그는 혼자 타락된 사람을 발견했다.(×)
* One fine morning 의 fine에는 의미가 없다. One of these fine days[언젠가 최근에]도 같은 용법. “ find oneself..."[모르는 사이에 자기가  …이 되어 있다.]의 뜻이다.

36. He is free with his money.
① 그는 금전에 대해서는 도량이 넓다.(시원시원하다)(○)
② 그는 부자이기에 자유이다.(×)
*with는 여기에서 [가지고 있는 ]이 아니라 [ 에 관하여]로서 전체적 의미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의 뜻이다.

37. He wanted to go to sea.
① 그는  선원이 되고 싶어했다.(○)
② 그는 해안에 가고 싶어했다.(×)
* go to the sea 이면 [해안에 가다] go to sea 는 [선원이 되다], at sea [항해중]

38. Those apples are good and ripe.
① 그 사과는 잘 익었다.(○)
② 그 사과는 좋고 또한 익었다.(×)
* good, nice, fine다음에 오는 and는 이 두 말이 서로 연결되어 well, nicely 의 뜻의 부사가 된다.

39. You must make good any loss.
① 너는 어떤 손해라도 메우지 않으면 안 된다.(○)
② 너는 어떤 화든지 복으로 전환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make good : 보상하다 , 메우다

40. I shall leave for good next year.
① 나는 내년에는 영원히 이 곳을 떠나렵니다.(○)
② 나는 내년에는 잘 되기 위하여 떠나가겠습니다.(×)
*for good = for good and all  영원히, 이것을 마지막으로

41. This is the picture I had painted yesterday.
① 이것은 어제 내가 (타인에게) 그리게 한 그림이다.(○)
② 이것은 내가 어제 그린 그림이다.(×)

42. I have a long letter in hand.
① 나는 긴 편지를 쓰고 있다.(○)
② 나는 긴 편지를 손안에 가지고 있다.(×)
* 가지고 있다= have in one's hand
have in hand= be engaged in

43. We took heed of the orphan.
① 우리는 그 고아가 마음 놓이지 않았다.(○)
② 우리는 그 고아를 돌보아 주었다.(×)
*take care of : 돌보다, take heed of : 조심하다, 경계하다

44. He helped himself to the wine.
① 그는 자작으로 술을 마셨다.(○)
② 그는 술에 대해서 자제했다.(×)
*help oneself to : 마음대로 …을 들다

45. He talked himself hoarse.
① 그는 목이 쉴 때까지 이야기하였다.(○)
② 그는 목 쉬어 가면서 이야기하였다.(×)
*= He talked till he was hoarse.

46. The lost child was soon identified.
① 길 잃은 아이의 신원이 곧 밝혀졌다.(○)
② 그 길 잃은 아이는 곧 일치되었다.(×)

47. What shall I go in?
① 나는 무엇을 입고 갈까요?(○)
② 나는 어느 속에 들어갈까요?(×)
*in=dressed in (착용하여)

48. It is time he began to work.
① 이제 그가 일을 시작할 때이다.(○)
② 이제야말로 그가 일하기 시작한 시간이다.(×)

49. I kept as much with him as I could.
① 나는 될 수 있는 한 그와 친하게 지냈다.(○)
② 나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것을 그와 공동으로 유지했다.(×)
*keep with : 과 친하게 지내다.
as much as ... could : 될 수 있는 한

50. I have seen nothing of him of late.
① 최근에 전혀 그와 만나지 않았다.(○)
최근에 그의 것은 아무 것도 보지 않았다.(×)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친절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