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불교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

승명 2015. 5. 10. 19:37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

 

희말리아 근처에 위대한 성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에게 젊고 똑똑한 제자가 생겼습니다

제자는 스승에게 간절하게 물었습니다

"어떻게하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그때마다 스승은

"내가 가르쳐주마. 그러나 아직 때가 아니다"

라는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10년이 지난 스승은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제자를 데리고 숲속으로 갔습니다

"오늘은 너에게 고뇌를 벗어나는 방법을 가르쳐 줄테니, 나를 따르라"

 하시고는 정신없이 숲을 뛰기 시작했습니다

한참을 달리던 스승은 아름드리 나무를 끌어안고

'살려달라'고 고함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제자는 스승을 나무에서 떼어놓으려

안간힘을 썻지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제자가 가만히 생각해보니

나무가 스승을 놓아주지 않는 것이아니라

스승이 스스로 나무를 붙들고 살려달라고 소리치는 것이었습니다

 

제자는 스승에게

"나무를 잡은 손을 놓으십시오"

라고 하니 스승은 마지못해 손을 놓으면서

 

"제자야! 바로 이것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이란다"

하고 일러주었습니다

 

이때 제자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큰 깨달음을 얻게 된 것입니다

 

물질과 명예가 나를 놓아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우리자신이 물질과 명예를 붙잡고 놓지 못하면서

고통을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 .  

 

- 이창우의 행복편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