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역사/좋은 글, 감동 글

링컨의 일생 - 역경을 넘어서

승명 2015. 7. 24. 23:20

링컨의 일생 (1809년 ~1865년)

 

1816년 그의 가족 파산

1818년 그의 어머니 사망

1831년 그의 사업 파산

1832년 주의회 선거 출마 낙선

1833년 친구에게 빌린 돈으로 사업 시작 파산

1834년 그의 약혼녀 사망

1836년 신경쇠약으로 정신병원 입원

1838년 주의회 대변인 선거 출마 낙선

1840년 정부통령 선거위원 출마 낙선

1843년 하원의원 출마 낙선

1848년 하원의원 재출마 낙선

1849년 고향 국유지 관리희망 거절

1854년 상원의원 출마 낙선

1856년 부통령 지명선거 낙선

1858년 상원의원 재출마 낙선

 

그리고....

1860년 미합중국 16대 대통령 당선

그의 이름은  Abraham Lincoln (에이브러험 링컨)입니다.

 

9살에 엄마의 죽음, 9번의 선거참패,

2번의 파산, 약혼녀의 비극적 죽음,

신경쇠약과 우울증으로 고통받은 그가

그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미합중국의 대통령이 된

원동력은  희망을 전제로 한,

인내와 끈기의 결실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불운아였다.

실패와 좌절로 점철된 삶을 살았다.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Lincoln의 인생에는

최소한 27 차례 이상의 역경이 나타난다.

 

잇따른 사업 실패로 생긴

빚을 갚는 데만 17년이 걸렸고,

10여 차례 이상 선거에서 낙선했으며,

사랑하는 어머니와 약혼자를 모두 죽음으로 잃었다.

 

아내 메리와의 사이에는

네 명의 아들을 낳았는데

이 중에 세 명은 18세를 넘기지 못하고 요절하였다.

 

이렇게 절망적이고 불운한 삶을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1860, 링컨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어떻게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고

그는 역사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일까?

 

어느 날 한 신문 기자가 링컨을 찾아와 질문을 던졌다.

 

“당신이 거둔 놀라운 성공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링컨은 진지한 표정으로 대답했다.

 

“내가 경험한 수많은 실패 덕분 이지요.

나는 실패할 때마다 교훈을 얻었고

그것을 성공의 사다리로 활용했습니다.”

 

IBM 창업자 톰 왓슨은

성공을 하려면 실패를 2배로 높여라.’라는 말을 남겼는데,

링컨 역시 자신의 성공비결을 실패에서 찾고 있다.

 

링컨은 역경에 직면할 때마다

다음과 같이 스스로를 격려하며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았다.

 

“나는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이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을 것이다

 

“나는 계속 배우면서 갖추어간다.

언젠가는 나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내가 걷는 길은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 위에 넘어지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괜찮아, 길이 약간 미끄럽긴 해도

낭떠러지는 아니야.”

 

링컨은 희망과 용기로

최고의 성공을 이뤄낸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보여준 도덕적 인품으로

자기의 적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대인 관계능력 또한 대단하다.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링컨은 애드윈 M. 스탠턴이라는

유명한 변호사와 함께 사건을 맡게 되었다.

스탠턴은 링컨을 시골뜨기라 무시하고

모욕적인 언사를 일삼곤 하였으며

훗날 링컨이 대통령 후보에 지명되었을 때는

인신공격도 서슴지 않았다.

 

스탠턴의 말과 행동은

링컨이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도 계속되어

두 사람의 정적관계는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었는데

남북전쟁이 발발하자

링컨은 주변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스탠턴을 국방장관에 임명한다.

 

비록 자신에게는 적이었지만

스탠턴이 군대를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는

인물이라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링컨의 판단은 옳았으며

스탠턴은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전시국방장관 중 한 사람이 되었다.

 

링컨은 위대한 인물이었다.

타인의 잘못과 실수를 너그럽게 용서하고

정치적인 반대파에게도 관용을 베풀었다.

애드윈 스탠턴을 국방장관에 기용했고,

공화당 내에서 대통령 후보 지명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인 인물을

국무장관으로 임명했다.

이처럼 정치적인 적마저 끌어안는 넓은 포용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링컨은 역사에 빛나는 업적을 남기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