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30 Network, Port
* network
-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환경
- c/s (client/server)환경
- protocal을 사용하여 통신을 하게 된다.
- java.net package에 구현(TCP : ServerSocket, UDP:DatagramSocket)클래스가 존재
1. 중앙집중식
2. c/s : 배포문제 ex)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3. internet : 웹클라이언트 (접근성 향상)
4.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 AJAX(Asynchronous Javascript & XML)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al) | UDP(User Datagram Protocal) |
- 전화 - 속도 느림(데이터 확인) - 안정성 좋음 - 중요정보전송시 - 전송크기가 고정되어 있다.(1packet(8bit)) | - 우편 - 속도 빠름(데이터 확인 x) - 안정성 떨어짐, 데이터 유실 우려 - 덜 중요한 정보 전송시(화상채팅, 게임) - 전송크기가 고정되어있지 않다.(개발자가 packet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
* port
- 문(0~65535개)
- 1024번 이하는 예약된 port가 많으므로 가급적이면 1024~65535 사이의 포트를 열어라. 선점하는 프로그램이 사용.
1 | 서버 | 생성하여 port 연다 |
| |||
2 | 클라이언트 | 서버의 ip주소, port - 생성과 동시에 임의의 port를 열고 지정된 ip의 서버로 연결 시도 |
| |||
3 | 서버 | 접속자소켓을 받는다 |
| |||
4 | 5 | 서버 | 접속자 소켓에서 Stream얻기 |
| |||
5 | 4 | 클라이언트 |
|
|
|
'컴퓨터 관련 > JAVA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31 Thread, 채팅프로그램, static import (0) | 2016.12.18 |
---|---|
java #29 IO Stream -출력- (파일복사, 객체 JVM외부로 보내기/읽기) (0) | 2016.12.18 |
java #28 IO Stream -입력- (0) | 2016.12.18 |
java #27 Exception Handling, 예외처리 (0) | 2016.12.18 |
java #26 Map (0) | 2016.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