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고광나무

고광나무

승명 2016. 5. 23. 10:21

 

 

 

 

고광나무

   

   

명칭

학 명 : Philadelphus schrenckii Ruprecht

   

원산지

수국과에 속하며 약 75종이 존재하며, 일본, 중국, 아무르,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형태적 특성

어린가지는 털이 나 있고 2년지는 회색이 나며 껍질이 벗겨진다. 잎은 대생하고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기부는 넓게 퍼져 뾰족하며 가장자리에는 분명치 않은 거치가 있다.
엽맥은 종맥이 있으며 잎 길이는 7~13cm, 폭은 4~7cm이고 과일이 달린 가지의 잎은 길이가 4.5~7.5cm, 폭이 1.5~4cm정도 되며,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연녹색으로서 맥위에 잔털이 있다.
개화기는 6월이며 총상화서로 정생 또는 액생하며 총상화서에도 잔털이 있고 5~7개의 흰색 꽃이 핀다.
꽃은 직경이 3~3.5cm로 화주에 약간의 털이 있으며 암술대는 4개로 반 이상 갈라지고 기부에 잔털이 있으며 화반에는 털이 없다. 꽃잎은 4개로 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4~5월에 꽃이 피고 향기가 있다.
꽃자루는 길이가 6~13mm로 꽃받침통과 함께 털이 있다. 과실은 삭과로 난형,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는 6~9mm, 직경은 4~5mm이며 중앙 윗부분에 꽃받침이 달려 잇고 털이 떨어지는 것도 있으며, 9~10월에 결실된다. 우리나라에는 잎과 줄기에 털이 많이 달리고 봄에는 향기로운 하얀색 꽃을 피우는 서울고광나무(P. seoulensis)가 흔하며, 고광나무(P. schrenkii)는 북쪽 지방에서만 자라고 있다.
미국에서 들어온 미국고광나무(P. grandiflorus)는 뜰에 많이 심는다

   

생리 생태적 특성

높이는 1~3m 정도 내외로 자라는 낙엽 관목이다.

   

재배기술

배양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일조와 온도

광선을 요하는 양수이지만, 다소 그늘질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관수 관리

보통으로 관수 관리하며, 건조한 곳은 좋아하지 않는다.

번식

실생 및 삽목, 취목, 분주등 무성번식을 이용한다.
실생 : 종자를 이듬해 봄에 이끼 위에 파종해야 육묘가 가능하다.
종자는 봄에 뿌리지만 특수한 품종은 무성번식해야 한다.
무성번식 : 삽목은 7-8월에 반숙지를 10cm가량의 길이로 잘라 삽목한다.
분주의 방법도 이용된다. 숙지삽과 녹지삽, 반숙지삽 모두 다 뿌리가 잘 내린다

   

이용

식용 또는 관상용으로 사용되며, 차폐용이나 큰 나무의 하목으로 식재하면 복층미가 있다.
정원용수로써 독립수로 식재하며, 외국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봄에 나는 새잎과 순은 식용하며, 관상용, 향료용, 밀원식물로 이용한다.
얇은잎고광나무(P.tenuifolius)의 익지 않은 열매와 뿌리를 치질에 쓰며 꽃을 신경계통 강장제 또는 이뇨제로서 쓴다.

 

 

[

'나무 나물 > 고광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광나무 재배법   (0) 2016.05.23
고광나무-(재배기술)   (0) 2016.05.23
고광나무 재배법   (0) 2016.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