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비파나무

비파나무재배(5)-수체특징 및 가공

승명 2016. 5. 23. 13:15

 

5. 수체 특징 및 가공이용

가. 형태적 특징
비파나무는 수고가 10m, 수관폭이 7~8m에 달하는 교목성 상록과수이다. 주간이 되는 중심가지는 직립하고, 그 이외의 가지는 개장하므로 방임한 나무는 반구형이 된다. 신초는 정아 및 그 곳에 여러개의 눈이 총생하여 발생한다. 화아(분화기 7월하순~8월중순)은 정아에서 신초의 선단에 잘 착생한다. 잎은 크고 엽병은 짧으며 장타원 또는 도피침형이다. 잎의 표면은 농록색이고 광택이 있고 이면에 담갈색의 연모가 밀생한다. 꽃은 백색이고 11월중순부터 다음해 2월에 걸쳐 장기간 개화한다. 1화서당 꽃의 수는 보통은 60~70개이나 때로는 200개이상도 된다. 수술은 20개있다. 화수는 선단은 5개로 나누어진다. 자방은 5실이고 과실은 초여름에 성숙한다. 과실은 위과이고 가식부는 꽃받침이 비대한 것이다. 과형은 원형이나 난형, 서양배형이다. 과피는 황색이고 모용으로 덮여있고 얇아서 벗기기 쉽고 종자는 적갈색이고 종자를 5개이상 포함한 것은 과실이 크다.

나. 생리 생태적 특징
비파는 기온이 높은 지방일수록 숙기가 빠르고 좋은 과실을 얻을 수 있다. 내한성은 감귤류보다 강하나 겨울철에 개화 결실하므로 꽃이나 유과는 동해(꽃봉오리는 -7℃, 꽃은 -5℃, 유과는 -3℃에서 피해)를 받기 쉽고 온주밀감보다 약간 따뜻한 곳이 적지이다. 꽃봉오리 발육은 화총간 화총내에서도 개개의 꽃이 다르고 개화기가 장기간이기 때문에 동해를 상당히 회피한다. 또한 재배품종간에도 내한성이 달라서 무목은 약하고 전중은 약간 강하다. 비파는 여름이 습한 기후에 적당하고 강수량과는 문제가 적으나 수확기의 장기간 강우는 낙과, 열과를 많게하고 과실의 품질을 떨어뜨린다. 토양은 경토가 깊고 비옥하고 배수가 좋아야 한다. 그러나 우량과원에서는 토양 산도는 pH6~7이기 때문에 생육이 불량한 과원은 석회 사용이 바람직하다. 지형은 동남 또는 남서풍이 닿지 않는 배수가 좋은 완경사지 중턱이 수광량이 많고 , 기온이 높기 때문에 수량, 품질이 좋아서 비파재배에 적당하다. 서쪽과 북서면은 겨울철에 북서풍을 강하게 받아 추위피해를 받기 쉽다.

다. 식품가치 및 이용
과육은 전체과실의 약 70%전후이고 그중 약 90%가 수분이며 9~12%가 당분이다. 당은 과당과 자당이고 완숙과에서는 과당쪽이 많다. 산은 0.6%전후이고 주로 사과산이다. 비파에서는 비타민 C는 거의 없고 비타민A가 950㎍ 으로 풍부하고 B1, B2는 적고 펙틴은 3%정도 포함하고 있다. 종자는 전분이 약 63%정도로 주성분이고 아미그달린을 약 1.4%정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이적이다.
초여름에 생과로 먹는 것 외에 병조림, 쥬스, 잼, 술 등 여러 가지로 가공하여 이용하고 있다. 그 외에 비파종자는 약용으로 살구씨물 대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것은 진해, 거담작용이 있어 잎도 잘 말려서 다려 마시면 진해 , 이뇨, 구갈, 구토등에 효과가 있고 이 다린즙을 습포 또는 비파잎을 넣은 목욕탕애 들어가면 피부병, 신경통 등에 효과가 좋다. 뿐만아니라 비파잎차를 만들어 마시면 혈액정화, 살균작용, 진통작용, 함암작용 등의 효과도 있다고 한다. 일본이나 중국등은 비파잎을 이용하여 감기약이나 화장품원료, 건강식품, 다이어트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나무 나물 > 비파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파나무 재배  (0) 2016.05.23
비파나무(0)  (0) 2016.05.23
비파나무재배(4)-병충해방제   (0) 2016.05.23
비파나무재배(2)-품종   (0) 2016.05.23
비파나무재배(1)-원산지 및 재배동향   (0) 2016.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