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비파나무

비파나무재배(4)-병충해방제

승명 2016. 5. 23. 13:14

 

가. 병

- 암종병(눈마름병, 芽枯病, 비파혹병)
병원균은 잎, 가지, 과실등 모든 부분에 침입하며 주간부가 가장 피해가 크다. 신초에 발생하면 눈이 마르고 발육이 정지된다. 가지에는 처음에 작은 암종을 형성하고 이어서 피층이 떨어지고 목부를 노출한다. 양수분의 흐름을 방해하고 수세를 약하게하여 고사시키는 경우도 있다. 병원균은 상처난 곳으로 침입하여 비에 의해서 감염을 확대시킨다. 또한 하늘소, 복숭아순나방이 먹어들어간 후에도 발생하거나 식입구를 따라서 병반이 확대된다.
방제는 2월하순~3월상순, 6월중~하순, 7월중~하순, 9월상~중순에 6~6식 보르도액을 살포한다. 병반부위를 깍아내는 없애는 시기는 9월이 적당하다. 이병부를 약간 넓게 도려내고 스트렙토마이신을 충분히 살포한다. 이병지는 잘라 없애거나 소각한다. 또한 가지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고 하늘소나 복숭아순나방 구제도 철저히 한다.

 

- 흰날개무늬병(白紋羽病)
뿌리부분에 기생번식하며 나중에는 나무 전체를 고사시키는 중요한 토양 병이다. 이병주는 잎이 검은 빛이고 착화가 많게 되는 것이 특징이고 맑고 건조한 날이 계속되면 잎이 시들고 더욱 증상이 진전되면 고사한다. 장마철에 지재부위를 관찰하면 흰색 또는 회색의 균사를 볼 수 있다. 미숙한 유기물을 많이 투입한 과원에서 균이 증식하기 쉽고 수세가 쇠약해질 때 발생한다.
피해가 가벼운 경우는 흙을 파올려서 뿌리를 노출시켜 이병부를 완전히 제거한 후 톱신엠 수화제 300~500배를 1주당 200ℓ관주한다. 절반이상 뿌리가 고사하여 회복하지 않은 경우는 나무를 베어서 없애고 뿌리부분을 조심해서 제거하고 소각한다. 발생주변은 토양소독제로 살균한다.

- 회반병(灰斑病)
잎에 원형의 회색반점이 생기고 심하게 발생하면 낙엽이 많고 수세가 쇠약해진다. 과실에 발생하면 처음에는 수침상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자갈색으로 변하여 부패한다.
방제는 봄잎(6월상순~7월하순)과 여름잎(7월상순~8월상순)을 중점적으로 한다. 벤레이트수화제 2,000배, 또는 지오판수화제 1,000배를 살포한다. 낙엽이 많은 과원에서는 이병엽을 수거해서 소각하여 균밀도를 낮춘다.

- 깨씨점무늬병
주로 묘목에서 발생하고 심하면 낙엽이 증가하여 나무를 고사시킬 수 도 있다. 처음에는 잎 표면에 원형의 흑자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증상이 진전하면서 주위가 자적색, 내부가 회색으로 되어 그 중앙에 작은 흑반점들이 생긴다.
방제는 전엽기에서 경화직전에 걸쳐서 벤레이트수화제 2,000배 또는 지오판 1,000배액을 살포한다. 이병한 낙엽은 모아서 소각한다. 묘포장은 흙에서 균이 튀어오를는 것을 막기위해 볏짚등을 피복하면 좋다.


나. 해충

- 진딧물
주로 봄철 어린 새순에 발생하는데 노지에서는 그다지 발생하지 않고 시설재배에서 많이 발생한다. 시설내에서는 늦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묘목이나 어린 잎을 흡즙한다. 심하면 잎이 오그라들고 그을음병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방제는 진딧물 전용약제를 살포하면 쉽게 방제할 수 있다.

- 뽕나무하늘소
피해나무는 가지가 말라죽고 생산력이 저하한다. 성충은 6월~8월에 발생하여 가지에 상처를 내고 1개씩 산란한다. 10~20일 후에 부화하며 유충은 목질부를 먹고 들어가 가지 표면에 똥을 내보낸다. 산란기에 과수원을 돌아다니면서 산란흔적이 있는 곳은 눌러서 죽인다. 유충은 똥이 나오는 구멍에 스미치온 200배 등의 유기인제를 주입한다. 성충발생기에는 성충을 잡아서 죽인다.

- 복숭아순나방
비파에서는 복숭아순나방과 암종병의 복합적인 피해가 크다. 암종병 이병부를 먹어들어가며 병반을 확대시키고 치유된 부분을 침입하여 암종병을 재발시킨다.
방제는 6월 중하순, 7월중하순, 9월중하순에 파단수용제 1,000배, 스미치온, DDVP, 토쿠치온 등을 살포한다. 월동유충에 대해서는 조피를 벗기거나 잠복소를 설치하여 봄철에 소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복숭아거위벌레
성충은 1년에 1회 발생하고 4~5월에 어린 과실을 먹어들어가서 과육속에다 산란한다. 부화유충은 과육속에서 성장하여 과실이 낙과 후 땅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산란시기까지 봉지씌우기를 끝내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