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물 - 양지/산나물(가을)

머위

승명 2016. 5. 26. 22:42

 

지역에 따라 머구라고도 불리우는데 재배하는 채소가 아니고 그늘지고 습한 산자락이나 밭둑에서 쉽게 채취할수 있습니다.

꽃봉오리나 연한 잎과 줄기를 기호 채소로 즐겨온 머위는 가을이 제철이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우리몸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예방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맞은 머위.

오늘은 머위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머위나물 무침 만드는법을 정리했습니다.

 

 

 

머위효능 1. 변비예방과 신장기능 개선

인스턴트 위주의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머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우리 몸속의 숙변을 제거하며 배변활동이 편하도록 돕습니다.   이눌린이 풍부하여 신장기능을 높입니다

 

 

머위 효능 2. 식중독개선효과

머위에는 체내의 염증을 제거하고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는 크산신,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식중독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선 식중독증상의 경우 줄기와 잎으로 즙을 내어 섭취하는 민간요법으로도 사용되었었습니다.

 

 

 

머위효능 3. 호흡기 질환 개선

예로부터 머위는 관동이라고 하여 위장을 보호하고 가래를 삭히며 천식을 없애는 한약재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머위효능이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머위효능 4. 뼈건강에 이로움

칼슘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가 풍부하여 뼈를 강화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중장년층,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등에 도움이 됩니다.

 

 

머위효능 5. 피부미용효과와 면역력 강화

각종비타민과 미네랄, 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머위는 거칠고 모공이 넗거나 화농성 피부, 각질 피부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체계를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머위는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 성분으로 자르거나 껍질이 벗겨진 부분이 공기에 닿으면 갈변 현상이 나타나므로 날 것은 빨리 데쳐서 물에 우려야 쓴맛도 덜나고 색이 곱습니다.

전라도 지방에서는 들깨즙으로 머위나물을 무쳐 먹습니다.

 

머위나물 무침 만드는법

머위 , 된장 , 참기름 , 통깨 , 마늘 , 고추장 , 파 , 깨소금

1. 머위는 살짝 데칩니다.
2. 된장에 참기름, 깨,  파, 다진마늘, 고추장, 깨소금을 넣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3. 양념장에  머위를 넣어 무칩니다.

 

 

 

 

 

 

 

 

머위 깨즙 나물

 

재료(4인분) 머위대 500g, 마른 새우 100g, 파 1뿌리,  다홍고추 1개,

 들깨가루 6큰술, 쌀가루 2큰술, 물 2컵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2작은술, 청장(재래식 간장(국간장)) 1큰술, 들기름 2큰술

1. 끓는 물에 데친 머위는 찬물에 담가 둡니다.
2. 데친 머위대의 얇은 껍질을 벗겨 내어 꼬치등으로 가늘게 갈라서 5cm 길이 정도로 자르고 물기를 꼭 짭니다.
3. 마른 새우는 기름을 두르지 말고 말리듯이 볶아서 마른 행주로 비벼서 깨끗이 손질합니다.
4. 다홍고추는 갈라서 씨를 빼고, 파와 함께 채썰어 놓습니다.
5. 볶은 들깻가루와 쌀가루에 물 2컵을씩 넣으면서 저어서 멍울이 없도록 풀어주며 들깨즙을 만듭니다.
6. 들깨즙이 익으면 양념을 넣어 간을 맞추고 채썬 파와 고추, 새우를 넣어 끓입니다.
7. 들깨즙이 맛이 들면 머위대를 넣고 골고루 섞어서 잠시 끓인 다음 식힙니다.

 

 머위줄기의 경우 삶아 껍질을 벗겨 비닐팩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하거나 장시간 보관할경우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산나물 - 양지 > 산나물(가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철(9월~11월) 채취할 수 있는 나물 : 꽃, 열매, 뿌리   (0) 2016.05.27
더덕과 곤드레  (0) 2016.05.26
전호나물  (0) 2016.05.26
머위  (0) 2016.05.26
방풍나물  (0) 2016.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