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물 - 양지/*섬쑥부쟁이(부지갱이나물)

섬쑥부쟁이

승명 2017. 8. 9. 17:46

봄부터 가을까지 생산 가능한 섬쑥부쟁이

섬쑥부쟁이는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주로 봄에 많이 출하되지만 서늘한 가을에도 재배되어 시장에 나온다. 한 번 심어놓으면 일 년에 여러 차례 수확할 수 있고 별 탈 없이 잘 자라므로 재배가 손쉽다. 현재 전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섬쑥부쟁이는 대부분 울릉도에서 퍼져 나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섬쑥부쟁이는 건나물과 생나물로 판매가 가능하다. 글·사진 오현식 기자

건나물이나 신선 나물로 판매 가능

사진섬쑥부쟁이는 마트나 시장에서 취나물로 통한다. 시장 상인들은 섬쑥부쟁이를 비롯해 참취, 수리취 등을 뭉뚱그려 취나물이라고 부른다. 그러다 보니 취 자가 들어 있는 산나물은 대부분 취나물로 알려져 있다.이 같은 취나물은 거의 말린 상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산나물 전문가가 아니면 섬쑥부쟁이와 참취, 수리취 등을 구분하기 어렵다.

섬쑥부쟁이는 국화과의 쌍떡잎 다년생 식물이다.키가 50∼150㎝ 자라고 줄기에는 잔털이 있다. 잎은 길이 13∼19㎝, 너비 4∼6㎝의 긴 타원형으로 어긋나고 짧은 대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불규칙한 톱니 같은 모양이다. 꽃은 흰색으로 7∼9월에 피고 열매는 10월무렵에 여문다.

섬쑥부쟁이는 주로 어린잎과 줄기를 나물로 먹는다. 쌉싸래한 맛과 은은하고 독특한 향기는 입맛을 돋우는 효과가 있다. 쑥갓 같은 향의 정유 성분은 입맛을 돋워줄 뿐 아니라 춘곤증 예방에도 좋다. 살짝 데치면 맛깔스러운 푸른색을 띠는데 양념을 넣고 무쳐 먹으면 맛이 그만이다. 또 튀김이? 된장국에 이용해도 좋을 만큼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옛날에는 소염과 천식을 가라앉히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식물 전체를 건조해 해열제나 이뇨제로 쓰기도 했다. 특히 기관지염·거담·감기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랫동안 먹으면 만성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등을 치료할 수 있다.

생것 100g당 기준으로 칼로리는 217㎉로 산나물 가운데 높은 편이다. 영양소는 탄수화물이 50.0g으로 가장 많고 단백질 25.7g, 섬유소 11.5g, 회분 8.1g,지질 2.0g 순이다. 그 밖에 칼슘 112㎎, 인 404㎎, 비타민 B1 0.18㎎, 비타민 B2 0.08㎎, 나이아신 1.4㎎ 등이 들어 있다.

겨울 따뜻한 남부 지방 유리 난대성 식물인 섬쑥부쟁이는 환경에 견디는 힘이 강해 어디서나 잘 자란다. 특히 햇볕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참흙 및 모래참흙이 재배 적지다. 겨울이 짧은 남부 지방이나 남해안은 이른 봄에 수확을 시작해 늦가을까지 계속할 수 있으므로 유리하다. 하지만 요즘 강원도 지역에서도 널리 재배할 만큼 생산지가 전국으로 퍼지고 있다.

가을에 씨앗 채취, 봄에 파종 주로 종자로 번식하는데 씨앗은 꽃이 핀 지 50일 지난 10월 하순~11월 상순에 채취한다. 파종은 2~3월에 고운 모래와 섞어 뿌리고 흙을 2~3㎜ 덮어주고, 씨앗은 990㎡(300평)당 2~3ℓ가 적당하다. 파종 뒤 가뭄이 들지 않도록 물을 자주 주면 좋고, 씨앗이 바람에 날려가지 않도록 차광망을 덮어준다. 차광망을 덮으면 보온 효과가 생겨 생육에 큰 도움이 된다.

병해충 피해 적고 재배 손쉽다 병해충 피해가 거의 없고 잡초를 제거하고 물만 자주 주면 큰 탈 없이 잘 자라므로 다른 작물에 비해 손이 덜 가는 편이다.

퇴비를 많이 넣고 물을 충분히 주면 수확량이 늘어난다. 밑거름으로는 유기질 퇴비를 990㎡(300평)당 2~3t씩 넣고 수확 뒤 웃거름을 조금 준다. 물은 자주 주면 좋지만 땅에 물이 차면 습해가 나타나므로 주의한다.

일 년에 최대 대여섯 번 수확 봄에 새잎이 서너 장 나왔을 때 줄기를 5~6㎝ 남기고 미나리처럼 낫으로 수확한다. 30~40일 간격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일 년에 2~5번 할 수 있다. 늦가을까지 수확하고 나서 밭을 잘 관리하면 이른 봄 3월에 또다시 수확할 수 있다. 자체에 열이 많으므로 수확한 것은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성출하기에는 값이 싸지므로 데친 다음 건나물로 출하하면 농가 수취값을 좀 더 높일 수 있다.

'산나물 - 양지 > *섬쑥부쟁이(부지갱이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쑥부쟁이  (0) 2017.08.09
부지깽이나물(섬쑥부쟁이)  (0) 2017.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