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파

파 재배(2) 파 재배 작형

승명 2016. 5. 17. 19:29

 

파는 겨울에 하우스에서 재배하고 겨울이외에는 간편한 보온시설만 갖추면 연중재배가 가능한 작물이지만 파종시기에 따라 재배관리 및 출하시기가 거의 정하여 지므로 파종기에 따라 봄파종재배(춘파재배)와 가을파종재배(추파재배)로 작형을 구분한다. 또한 상품 의 크기에 따라 실파재배, 엇파재배, 대파재배로 나눌수 있다. 이용부위에 따라 줄기파재배와 잎파재배로 구분할 수 있다.
           
  1. 봄파종 재배
    이 작형은 추대 염려가 없고 재배기간이 짧으며, 품질도 가늘고 연하여 시장 수요가 크므로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가장 많은 작형이다. 또한 조기수량은 약간 떨어지나 전체 수량과 품질도 가을에 파종하는 재배에 떨어지지 않으므로 농가에서는 이 작형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2-3월에 파종하여 6-7월에 정식하여 11월부터 이등해 3월까지 수확하는 작형이나, 조기에 수확하면 수량이 떨어지므로 1~3월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중부지방은 12월에 기온이 낮아 파의 지상부는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없어지고 땅이 얼어 수확작업이 곤란하므로 11월 말까지 출하를 완료하는 것이 좋으며, 남부지방에서는 겨울에도 파의 잎이 살아있고 땅이 깊게 얼지 않으므로 수확이 가능하다. 봄파종재배의 경우 고온기에 생육이 이루어져 가을에 수확을 하므로 고온에 견디는 힘이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11월에서 이후 수확하려면 저온신장성이 좋은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2. 가을파종 재배
    가을에 파종하여 묘상에서 월동시켜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수확하는 재배방법 이다. 보통 8월 하순-9월상순에 파종하여 10월에 정식하거나 묘상에서 월동시켜 해동 후 정식하여 5-9월에 수확하는 작형이다. 가을 이후에 수확할 경우 눈이 많이 쌓이는 지대에서는 2월말까지 수확하고 눈이 쌓이지 않는 추운 지대에서는 그해에 수확하여 저장한다.
           
  3. 줄기파 재배
    잎집부위를 희게하여 이용하는 재배이므로 연백이 촉진되는 저온지대 즉 중부 지방과 고냉지에 알맞은 작형이다. 긴 연백부를 생산하는 것이므로 배수가 잘되고 표토가 깊은 사질양토 또는 점질양토가 알맞으며 북주기를 한 흙이 무너지지 않는 토양이 좋다.
           
  4. 잎파 재배
    따뜻한 지방에 알맞는 작형이다. 중부지방에서는 재래종인 겸용파를 재배하여 잎파로 이용한다. 이 작형은 가을에 파종하여 묘상에서 월동시킨 후 3~4월에 꽃봉오리를 따버리 고 가식하였다가 6~8월에 정식하여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서 수확하는 것과 3~4월에 파종하여 모종을 가꾸어 8월에 정식하고,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수확하는 것이 있다. 대체로 재배기간이 짧고 연중계속 이용되기 때문에 파종기의 폭이 넓은 편이다. 이 작형에는 내한성이 강하여 가을 과 겨울철에도 신장할 수 있고 잎이 부드럽고 연한 품종이 알맞다.
           
  5. 실파재배
    남부지방의 대파는 추대문제로 4월이후에는 출하가 어렵고, 가을에 파종하여 월동시킨파도 5월 이후에는 역시 추대하므로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봄에 파종한 파는 7월 이후에나 출하할 수 있다. 따라서 5-6월 경에는 일시적으로 파의 출하량이 줄어든다. 도시 근교에서는 이 시기의 출하를 목표로 하우스에서 묘상형태로 일찍 파종하여 재배하면 성공가능성이 높은 작형이다.
  또한 실파의 수요는 어느정도 제한되어 있으므로 파의 시세에 따라 소규모재배 가 가능하다. 실파는 식물의 조직이 단단하지 못하여 장거리 수송 및 장기간 저장이 어려우므로 근교농업 지역이외에서는 재배가 어렵다. 실파재배 작형은 실파의 출하시기에 시세가 좋지 않을 경우 포장에 정식하여 엇파 또는 대파로 키워 출하할 수도 있는 재배 형태이다. 따라서 품종의 선택에 있어서 초기의 생육이 빠르고 조직 단단하여 대파로 키워 상품화가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6. 엇파재배
    엄밀히 말해서 엇파재배는 독립된 작형이 아니고, 여름철의 파의 시세에 따라 정식 후 조금자란 파를 출하하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을 작물을 재배하기위하여 의도적으로 재배중인 파를 일찍 뽑아 출하하기 위하여 일찍 파종과 정식할 수도 있다. 이 작형에는 초기생육이 빠르고 여름철 고온기에 생육이 빠른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