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파

파 재배(6) 쪽파 재배 기술

승명 2016. 5. 17. 19:33

 

1. 재배전망
    채소 소비의 주년화로 매년 소비가 늘어나고 여름쪽파를 출하하고 바로 파종하면 김장철에 출하할 수 있어 작부체계개선 및 경지이용면에서도 유리하다.
           
  2. 작 형
 
   월         별                            6                               7                             8                                 9
   주 요 작 업                                        x  ───────────  x ▥▥▥▥▥▥▥▥▥▥▥▥▥▥
  주) 보기 : × 파종, ▥ 수확
           
  3. 휴면타파
  ○ 조기 출하를 목적으로 할때는 휴면을 타개하여 조기 파종을 해야 하는데 휴면을 타개하는 방법은 하우스안에 종구를 매달아 놓고 약 20 일간 30℃ 전후의 고온을 쬐게하면 6월 상순부터 파종할 수 있다.
○ 노지에서는 6월 하순 이전 파종은 무리이고 시설하우스나 차광망을 덮은 하우스에 심어야 안전하다.
○ 이때 파종 후 30~40일이 경과하면 구가 비대해서 상품 가치가 저하되므로 비옥한 토양에서 건조하지 않게 조속히 키워서 출하해야 한다.
○ 보성지방에서는 해안지대 주 재배 지역으로 가장 빨리 파종한 농가가 6월 하순이므로 일반의 경우 대부분 자연적으로 휴면이 타파되므로 인공적인 휴면 타파는 하지않아도 된다.
           
  4. 파종
    가. 종구 소요량
      여름재배는 생육이 더디고 수량이 떨어져 밀식을 해야 하므로 김장철 출하 보다 많이 들어 10a당 240~260 ㎏ 정도가 소요된다.
           
    나. 파종요령
    ○ 파종기인 6월 하순~8월 상순 사이에서도 파종기를 앞당길수록 고온기가 되어 수량과 품질이 저하된다.
○ 파종에 앞서 생각해야할 중요 문제로는 가능한 지온과 기온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하는데 먼저 지온을 낮추기 위해선 흑색비닐을 피복하고 지상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한냉사를 피복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조속히 단시일 내에 생육을 시켜야 되기 때문에 토양이 비옥 하고 스프링 쿨러등 관수 장치를 설치하여 관수를 자주하여 수분을 공급해 주고 지온도 낮추어야 해야 한다.
○ 파종은 김장철 재배와는 달리 유공흑색비닐 (폭 180~150㎝, 두께 0.018 ㎜에 12㎝×12㎝~13㎝×14 ㎝)을 사용하되 고온기 파종 일수록 밀식이 되어야 한다.
○ 심는 깊이는 김장철 출하보다 약간 깊게 심는것이 온도(지온)면에서 좋다.
○ 심은다음 일반적으로 흑색비닐 멀칭만으로 재배 하지만 가능한 지온을 하강시키기 위해서는 비닐위에 짚,  건초 등을 피복하면 지온을 더욱 하강시킬 수 있어 좋고 지상 온도도 내리기 위해서는 고온기 재배에서는 한냉사 피복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다. 관리
    ○ 여름철 재배에서는 모든 관리가 김장철 출하와 거의 비슷하지만 관수를 조금씩 거의 매일 해주어야 하는 것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5. 병충해 방제
    가. 노균병
    ○ 월동용 쪽파는 3~4월에 발생하고 가을철인 10월 초에 계속해서 비가 내릴때 심하게 나타난다.
○ 발생 부위는 파 잎면에 장타원형이나 방추형의 황색 반점이 생기며 이 반점은 점차 커지고 나중에는 그 위에 흰곰팡이가 생기고 더욱 진전되면 말라죽게 된다.
○ 방제는 연작을 하지말고 배수에 유의하며 발생기에 10일 간격 타로닐, 만코지, 쿠퍼수 화제 등을 살포한다.
           
    나. 무름병
    ○ 병원균은 상처를 통하여 식물체에 침입하여 뿌리는 썩고 잎은 누렇게 마르며 고온 저장시 발생이 심하다.
○ 또한 배수가 불량하고 비가 많이 올때 발생이 심하고 고온시 관수할때 이병의 발생이 심하다.
○ 방제로는 2~3년 윤작을 하고 어렵지만 토양 소독이 효과적이며 종자를 저온에서 저장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자리파리 등에 피해가 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다. 흑반병
    ○ 8~9월 장마철에 발생이 심하며 11월 수확시까지 발생하는 병으로 처음에는 타원형 또는 방추형의 담갈색 반점이 형성되어 이것이 확대되어 움푹한 반점이 되며 이 반점이 오래되면 그을음 같은 둥근 무늬를 형성한다.
○ 방제법은 윤작을 실시하고 종구 소독을 하며 발생시는 타로닐, 만코지수화제 등 살균제를 살포한다.
           
    라. 잎굴파리
    ○ 어린벌레가 잎에 들어가 잎살을 먹기 때문에 잎의표면에 흰반점이 생긴다. 방제는 잎에 흰줄이 퍼지면 곧 침투성이 강한 카보입제, 칼탑수용제 등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마. 총채벌레
    ○ 즙액을 빨아먹으므로 잎 군데군데 백색 반점이 생긴다. 방제는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바. 고자리파리
    ○ 1년에 4회 발생하며 땅속 5~15㎝ 깊이 되는 곳에서 월동하고 봄에 7~8℃이상 되는 3월 중하순 부화해 나와 피해를 준다. 남부지방에서는 3월하순~12월까지 피해를 준다.
○ 방제법
  - 미숙퇴비 및 인분뇨 사용 억제
  - 파종전 카보, 그로포, 다수진입제등을 사용한다.
           
   
   
그림 1. 쪽파 노지재배 수확
           
    라. 수확출하
    ○ 쪽파길이가 비슷한 것을 선별 대, 중, 소로 선별하여 깨끗이 다듬어 1단에 500g 또는 1㎏씩 묶음 테이프를 이용하여 결속한다.
○ 포장 규격은 5, 10㎏ 크기의 골판지 상자에 포장하여 출하한다.
○ 수확량은 일반적으로 10a당 1,200~3,000 ㎏ 정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