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뚜기·양봉/메뚜기

메뚜기 사육

승명 2016. 5. 24. 20:47

 

메뚜기 중에서도 벼메뚜기(Oxya chinensis sinuosa) 사육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 대량사육의 경우
1. 연중사육을 위해서 sector 나눈 비닐하우스를 짓습니다.
※ 여름은 너무 더워지니까, 문을 좀 크게 만들어 열어두도록 합니다.
2. sector가 나누어진 하우스이면 안쪽 사방에 나일론 망 같은 것을 씌워주거나(sector안에 모기장을 쳐줘도 됩니다) 또는 큰 사육 cage를 가져다 놓습니다.
※ 사육 cage : 정육면체의 모양에 앞면과 바닥만 빼고 모두 촘촘한 철망으로 씌워진 것, 앞면은 투명한 아크릴로 된 것으로 사람이 드나들 수 있을 정도 크기의 문이 있어야 합니다. 문은 아래위든 좌우이든 미닫이문이 좋을 겁니다. 바닥은 청소를 하기 쉬운 재료로 만들고, 무조건 청소가 쉽게 만들어져야합니다.
3. 주 먹이는 옥수수잎이나 벼잎이 좋습니다. 하우스 바닥을 흙으로 만들어 벼든 옥수수이든 직접 심어주든지 아니면 port에 심어서 키워도 되는데, 알을 받을 것을 고려해서 port가 더 나을 겁니다.
※ 연중 먹이를 공급해줘야 하니까 미리미리 충분한 먹이를 준비 해두어야 합니다.
4. 메뚜기가 알에서 깨어나면 연한 먹이를 주는 게 좋으므로 먹이 기르는 시기도 맞춰 주는 게 좋고, 메뚜기가 커지면서 점점 더 경화된 잎을 먹여줘야 튼튼해집니다.
5. 적당한 온도는 25∼30℃이고, 너무 높아지면(40℃이상) 죽게되고 25℃이하가 되면 성장이 늦어지니까, 가장 좋은 온도는 30℃ 전후가 좋습니다. 수분 공급은 먹이에 어차피 물을 주어야하니까, 그걸로 대체하면 됩니다.
6. 알받기를 위해서 따로 흙을 준비하거나, 먹이식물을 심어놓은 port의 흙 속에 알을 낳기 때문에, 알을 받을 때는 그 흙을 떠서 뒤져보면 알덩어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 알덩어리를 그대로 골라내 다른 흙 속에 넣어 적당한 수분을 공급하여 보관합니다.
※ 먹이를 벼로 할 경우 산란 무렵에는 그 곳이 산란 대지가 되므로 물을 빼주고 촉촉할 정도로만 유지해 줍니다. 알덩어리 상태라 수분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그래도 산란 대지는 항상 적당한 수분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건조하면 알이 말라죽을 수가 있습니다.
7. 알덩어리들을 뚜껑 있는 용기에 흙을 담아 분무기로 물을 축여 준 다음 냉장고에 넣어두고 10∼20일 정도 후에 꺼내 25∼30℃에 넣어주면 최소 20일 후에는 깨어날 것입니다.

■ 소량사육의 경우
1. 먼저 사육 cage 50×50×65㎝ 직육면체의 상자를 준비합니다.
앞면(문이 있음), 밑면 제외하고는 철망을 씌운 것이 좋습니다.
앞면은 투명한 아크릴 판으로 대고 문을 만들어야 하는데, 포트 하나가 충분히 드나들 수 있는 크기의 문이 좋구요, 밑면은 청소하기 쉬운 재료로 만들면 좋아요.
2. 적당한 사육온도는 25∼30℃(30℃전후의 온도가 가장 좋을 겁니다)입니다.
수분 공급은 기본으로 매일 물을 한번씩 뿌려줍니다.
3. 먹이는 옥수수 잎은 너무 크니까 다른 곳에서 잘라 넣어줘도 되고, pot에 심은 벼가 가장 좋습니다. - 항상 신선한 먹이를 공급해 주면 건강해질 겁니다.
4. 성충 후에 얼마 지나면 교미를 시작하는데, 이 때의 먹이 교환 시에 항상 pot의 흙 속의 난괴를 확인하세요. 따로 소독한 산란 대지를 넣어줘도 좋을 것입니다 : 흙은 모래도 좋은데 돌이 없는 고운 흙이면 될 것입니다.


벼메뚜기는 그물을 설치한 비닐하우스(바닥에 모래를 10cm의 깊이로 깔아둔다.)에 옥수수를 파종하여 메뚜기의 먹이로 사용하면 대량 사육 할 수 있다. 사육밀도는 평당 3만마리까지도 사육할 수 있다고 한다.

*** 메       뚜      기***

요즘 들판에 가면 메뚜기가 많아, 잡으려고 딸아 다니면 운동이 많이 된다.

 

메뚜기의 효능

 

소아의 경기, 백일해, 기관지 천식등 치료에 활용 하고,

위징과  비장을 건실히게 하여 소화를 도와 입맛을 좋게 한다

특히 뒷다리가 발달하여 잘 뛰기 때문에 정력증진에도 크게 도움이 된 다고 함

 

 

메뚜기는 논( 피를 뽑지 않은 지저분한 논이 친환경농법으로 농사지어 메뚜기가 많음)

이나, 잡풀이 많은 곳에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메뚜기 결혼식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산란 모습 ***

알을 놓고 나면 성체는 죽는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메뚜기를 잡아 담는데는 투명한 페트 댓병이 최고다,

병 옆에 작은 구멍을 여러개 뚫어 두면 더욱 좋고,

병 주둥이를 끈으로 묶어 길게 하여, 목에 걸고 잡으면 참 편리 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잡은 생 메뚜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남비에 넣어, 불에 약간 뽁아 손질한 메뚜기(다리 아래 부분과 날개를 때어 낸것)

지금 시중에 메뚜기 1되 가격이 약 50,000원 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방아개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메뚜기·양봉 > 메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뚜기 특징  (0) 2016.05.25
메뚜기 채집과 사육  (0) 2016.05.25
메뚜기 사육  (0) 2016.05.25
메뚜기 잡이 채비_ 메뚜기 요리법  (0) 2016.05.25
메뚜기와 방아깨비 사육하기   (0) 2016.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