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귀룽나무

귀룽나무

승명 2016. 5. 31. 10:52

 

수목명 귀룽나무 분류 장미과 학명 Prunus padus L. 원산지 한국 향명 귀룽목 수형 꽃 잎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의 북해도,중국, 몽고, 시베리아, 유럽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800m 이하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속리산, 오대산등에서도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 결실기는 6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과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를 채취한 뒤 건조하지 않도록 모래와 섞어서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무성번식 : 벚나무를 대목으로 접목을 하면 가능한데 접목시에는 빨리 노쇠하는 경향이 있으나, 대목을 무엇을 사용하였느냐에 따라서 수명에 차이가 있다. 접목은 절접(切接)과 아접(芽接)으로 실시 한다. 8월에 녹지삽목으로도 50%이상의 발근율을 얻기도 한다.
생육환경 ▶높은 산의 골짜기에 잘 자란다. ▶습기가 있는 음지 또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추위와 공해, 염기에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5m정도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도란상 타원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첨두 또는 점첨두이며 원저이고 길이 6-12cm, 폭 3-6㎝로서 표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으며 뒷면은 회갈색이며 맥액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0-1.5㎝로서 털이 없고 밀선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피며 지름 1-1.5cm로서 백색이고 총상화서는 새가지 끝에서 처지며 길이 10-15㎝로 털이 없고 밑부분에 잎이 있으며 소화경은 길이 5-12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이다.
열매의 특징 핵과는 둥글며 6-7월에 흑색으로 익고 핵은 주름이 있으며 과육은 떫다.
가지/목피 어린 가지를 꺾으면 냄새 나고 수피는 흑갈색으로 세로로 벌어진다. 가지의 신장은 분산형으로 수형은 원개형이다. 뿌리는 주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꽃이 필 때는 나무 전체가 꽃으로 뒤덮인다. 맹아력이 좋으며 생육속도가 빠른 속성수이다
이용가치 및 용도 ▶목재는 기구재와 조각재로 쓰인다.
▶속성조경수, 공원의 녹음수, 독립수, 화기조림용 및 경계식재용으로 적당하다.
▶흰털귀룽나무, 귀룽나무, 흰귀룽나무, 서울귀룽나무의 과실은 櫻額(앵액), 小枝(소지) 및 葉(엽)은 九龍木(구룡목)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櫻額(앵액)
①성분 : 과실에는 당분 6.4%, 종자에는 油分(유분) 38.79%, 수피에는 tannin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脾(비)를 補(보)하고 下痢(하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9-15g을 달여 복용한다.
⑵九龍木(구룡목)
①소지와 잎을 연중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祛風(거풍), 鎭痛(진통),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風濕疼痛(풍습동통), 腰腿痛(요퇴통), 관절통, 脊椎疾患(척추질환), 설사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20-30g을 달여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유사종 ▶흰털귀룽(var. pubescens Regel et Tiling)(var pubescens Rehder): 소지와 소화경에 털이 있고 잎 뒷면에 갈색털이 밀생한다.
▶서울귀룽(var. seoulensis Nakai): 소화경의 길이가 5-20㎜이다.






'나무 나물 > 귀룽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구름나무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0)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