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귀룽나무

귀룽나무

승명 2016. 5. 31. 10:56

 

과명 : 장미과
속명
:
Prunus padus
영명 : Bird Cherry
중명 : 조이(稠李)
일명
: エゾノウワミズザクラ
성상 : 낙엽교목, 수고:15m
: 5월
열매: 6~7월

자세한 정보는
cafe.naver.com/namuro 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장미과 벚나무속 소속이며 종명 파두스(padus)는 야생 앵두의 그리스 이름입니다. 귀룽나무의 이름에 관한 유래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의주의 구룡이란 지역에 이 나무가 많아 구룡나무에서 귀룽나무의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설과 구룡목(九龍木)이라는 한자 이름에서 구룡나무가 귀룽나무로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늦은 봄에 햇가지 끝에서 하얀 꽃이 구름처럼 피어서인지 북한에서는 '구름나무'라고 부릅니다. 구름처럼 많이 피어있던 꽃이 지고 벚나무에 열리는 버찌와 흡사한 열매가 달리는데 먹을 수는 있지만 맛은 별로 없습니다.  가지를 꺾으면 고약한 냄새가 나므로 이전에는 이 나무를 파리와 같은 해충을 쫓는데 이용했다고 합니다.

 조경 포인트
잎이 일찍 나오기 때문에 이른 봄에 푸르름을 제공해 주는 수종입니다. 5월에 피는 힌섹 꽃은 작아서 잎에 기리기 때문에 벚나무에 비해눈에 잘 띠지 않습니다. 넓은 공간에서 독립수나 녹음수로, 좁은 공간에서는 강조식재용으로, 연못주변에서는 배경식재용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강하여 도시형 조경수로 적격입니다.

 전정 포인트

 재배 포인트
햇볕이 잘 들고 물빠짐이 좋은 양토 또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이식은 비교적 용이한 수종입니다.

 번식
종자번식이 일반적 방법입니다. 6~7월에 검붉게 익은 열매가 떨어지면 이것을 주워서 과육을 제거한 후 바로 뿌리거나 습한 모래에 저장하였다가 다음해 봄에 뿌립니다.

 병충해

진딧물, 벚나무하늘소가 종종 발생합니다. 진딧물이 발생하면 약충과 성충발생시기에 메타(메타시스톡스)유제, 포리스(싱싱)유제를 살포합니다. 벚나무하늘소는 유충기에는 메프유제를 고농도로 살포하고, 침입한 구멍을 발견하는 즉시 철사나 송곳으로 찔러 죽입니다. 산란기에는 석회유를 도포하거나 가해부위에 이황화탄소를 훈증하여 방제합니다.

'나무 나물 > 귀룽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구름나무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0)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