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나물/귀룽나무

귀룽나무

승명 2016. 5. 31. 10:53

 

귀룽나무

이명:귀롱나무.구름나무

학명:Prunus padus L. for. padus

분류군:Rosaceae(장미과)

일본명:エゾノウワミズザクラ(Ezono-uwamizu-zakura)

영명:Bird Cherry, European Bird Cherry, Hagberry

漢名: 九龍木(아홉 구, 용 룡, 나무 목). 주梨(빽빽할 주, 배나무 리)

잎은 호생하며 도란상 타원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첨두 또는 점첨두이며 원저이고 길이 6-12cm, 폭 3-6㎝로서 표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으며 뒷면은 회갈색이며 맥액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0-1.5㎝로서 털이 없고 밀선이 있다.
열매
핵과는 둥글며 6-7월에 흑색으로 익고 핵은 주름이 있으며 과육은 떫다.
꽃은 5월에 피며 지름 1-1.5cm로서 백색이고 총상화서는 새가지 끝에서 처지며 길이 10-15㎝로 털이 없고 밑부분에 잎이 있으며 소화경은 길이 5-12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이다.
줄기
어린 가지를 꺾으면 냄새 나고 수피는 흑갈색으로 세로로 벌어진다. 가지의 신장은 분산형으로 수형은 원개형이다.
뿌리
주근과 측근이 있다.
원산지
한국
형태
낙엽활엽교목
크기
수고 15m정도

 

 

생육환경
▶높은 산의 골짜기에 잘 자란다.
▶습기가 있는 음지 또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추위와 공해, 염기에 강하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비옥
수분
보통
꽃/번식방법
▶번식은 실생과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를 채취한 뒤 건조하지 않도록 모래와 섞어서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무성번식 : 벚나무를 대목으로 접목을 하면 가능한데 접목시에는 빨리 노쇠하는 경향이 있으나, 대목을 무엇을 사용하였느냐에 따라서 수명에 차이가 있다. 접목은 절접(切接)과 아접(芽接)으로 실시 한다. 8월에 녹지삽목으로도 50%이상의 발근율을 얻기도 한다.
재배특성
이식은 보통이다.
파종기
3월,4월
이식기
3월,4월
결실기
6월
이용방안
▶목재는 기구재와 조각재로 쓰인다.
▶속성조경수, 공원의 녹음수, 독립수, 화기조림용 및 경계식재용으로 적당하다.
▶흰털귀룽나무, 귀룽나무, 흰귀룽나무, 서울귀룽나무의 과실은 櫻額(앵액), 小枝(소지) 및 葉(엽)은 九龍木(구룡목)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櫻額(앵액)
①성분 : 과실에는 당분 6.4%, 종자에는 油分(유분) 38.79%, 수피에는 tannin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脾(비)를 補(보)하고 下痢(하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9-15g을 달여 복용한다.
⑵九龍木(구룡목)
①소지와 잎을 연중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祛風(거풍), 鎭痛(진통),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風濕疼痛(풍습동통), 腰腿痛(요퇴통), 관절통, 脊椎疾患(척추질환), 설사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20-30g을 달여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보호방안
관상가치가 높으며 종류도 다양하여 양묘에 많은 노력을 하여 이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유사종
▶흰털귀룽(var. pubescens Regel et Tiling)(var pubescens Rehder): 소지와 소화경에 털이 있고 잎 뒷면에 갈색털이 밀생한다.
▶서울귀룽(var. seoulensis Nakai): 소화경의 길이가 5-20㎜이다.
▶차빛귀룽(var. rufo-ferruginea Nakai): 잎 뒷면에 갈색털이 있다.
▶털귀룽(var. pubescens for. purdoma Koehne): 소지와 잎 뒷면에만 털이 있다.
▶흰귀룽(var. glauca Nakai): 잎의 뒷면이 회백색이다.
▶흰귀룽(var.glauca Nakai): 잎의 뒷면이 회백색이다.
특징
▶강원도 원성군 신림면 성남리의 성황림은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12,993㎡이며 지정사유는 온대 낙엽활엽수림. 이 숲을 구성하는 수종은 다양한데 귀룽나무외에 전나무, 소나무, 음나무, 졸참나무, 층층나무, 옻나무, 박쥐나무, 느릅나무, 개암나무, 산딸나무, 오갈피나무, 난티나무, 고로쇠나무, 광대싸리등이 자라고 있다.
▶꽃이 필 때는 나무 전체가 꽃으로 뒤덮인다. 맹아력이 좋으며 생육속도가 빠른 속성수이다.

 

-자료: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귀룽나무의 꽃 (2010.06.05) 지리산 백무동


 

'나무 나물 > 귀룽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0) 2016.05.31
귀룽나무, 구름나무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0)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