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수타니파타

수타니파타 -Ⅱ. 소품(小品) 2. 비린 냄새의 경

승명 2018. 9. 28. 09:18

 

2. 비린 냄새의 경

242

바라문: "정당하게 취득한 사마가, 금고나가, 지나가(이것들은 식물 명)와 잎과일, 뿌리과일, 덩굴과일들을 먹는 사람들, 그들은 감각기관의 즐거움에 대한 연연함[얽매임]이 없고, 거짓말도 하지 않네."

243

"다른 사람이 주는 정성껏 만든 좋은 식품을 먹고, 쌀로 만든 음식을 먹는 사람. 가섭아! 이러한 사람은 비린내 나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 가섭: 세존 고오타마의 별칭

244

"그대가 말하기를, '나에 대한 비린내 나는 음식에 대한 비난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하였다. 범천의 친척아! 그러나 그대는 또 정성스럽게 만든 새고기와 쌀밥도 먹었는데, 가섭아! 내가 묻노니, 그대가 말하는 비린내 나는 음식이란 무엇이냐?"

245

세존: "살아있는 존재들을 짓뭉개고, 죽이며, 베고, 때리며, 훔치고, 거짓말하며, 거짓으로 꾸미고, 사취(詐取)하며, 다른 사람의 처와 잠자는 것,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46

"방종하고, 감각적 쾌락을 탐하며, 맛있는 음식을 탐하고, 더러움에 물들며, 허무한 것을 신봉(信奉)하고, 공정하지 못하며, 순응하지 못하는 것,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47

"난폭하고, 경솔하며, 뒤에서 욕하고, 친구를 배반하며, 냉혹하고, 교만하며, 인색하고, 어떠한 사람에게도 베풀지 않으려고 하는 것,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48

"분노하고, 도취되며, 고집스럽고, 편파적이며, 거짓말로 속이고, 시기하며, 허풍을 떨고, 우쭐거리며 뽐내고, 악한 사람과 사귀는 것,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49

"이 비열한 사람들은 세상에서 악을 짓고, 품행이 나쁘며, 빚이 산더미 같고, 헛소문을 내며, 비방하고, 거짓으로 꾸미오.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50

"그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중생에 대하여 방자하고 거리낌이 없으며, 사람의 물건을 취한 후에, 사람의 몸을 상하게 하고, 사악하며, 잔인하고, 난폭하며, 무례하오.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51

"그 사람들은 매우 탐욕스럽고, 살기가 충만하며, 늘 악을 짓고, 이로 인하여, 그들은 죽은 후 암흑세계로 가게 되는 데, 머리가 먼저 아래로 쳐 박혀 지옥에 떨어지게 되오. 비린내 나는 것은 이런 것들이오.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고."

252

"어육(魚肉), 재계(齋戒), 나체, 삭발, 상투, 몸에 회를 바르는 것, 가죽옷·거친옷을 입는 것, 불을 섬기는 것, 세상의 많은 불후적 고행, 시를 읊는 것, 공양하는 것, 제사를 거행하는 것, 절기에 순응하는 것, 이러한 모든 것들도, 의혹(疑惑)을 제거하지 못한 사람을 청정(淸淨)하게 하지 못하오."

253

"지혜로운 사람은 감각기관을 수호하고, 감각기관을 제어하며, 바른 법에 근거하고, 올바르고 온화한 것에 기뻐하오. 그는 모든 얽매임[속박]을 잘라 버리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며, (철학적으로) 본 바나 들은 바에 집착(執着)하지 않소."

254

세존께서 이렇게, 비린내 나는 것에서 벗어나며, 집착하지 않는 도리를 반복하여 가르치고, 뒤따르기 힘든 성자께서 각종 게송(偈頌)을 사용하시어, 이 도리를 천명해 주자, 이 송시(頌詩)에 통달한 사람은 이 도리를 명백하게 알게 되었다. * 세존: 여기서는 가섭을 말함 * 송시에 통달한 사람: 가섭과 문답한 바라문

255

세존의 이러한 비린내 나는 것에서 벗어나고, 괴로움을 배제하라는 묘한 말씀을 듣고, 그는 공손히 여래를 향하여 경배를 하고, 그 자리에서 출가를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