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미나리

논미나리 재배 기술

승명 2016. 5. 24. 10:21

 

논미나리 재배기술

 

1. 재배환경

 

가. 성 장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가는 가지가 발생하여 번식하고 물가 습한 땅에 자생한다. 여름철에는 백색의 작은 꽃이 피고 열매 맺으나 재배시는 영양 번식에 의한다.

이용방법은 한번 데쳐서 부드럽게 한 후에 소금에 절여서 겨울철에 먹거나 주로 요리에 사용된다.

비타민 종류의 영양가가 높아 피부미용에도 좋을뿐 아니라 한방재료에도 쓰기도 한다.

 

나. 기 상  

동남아에 널리 분포되어 기상조건에 대한 적응성은 극히 넓다. 추위에 견디는 힘은 강하나 섭씨 10℃ 이하에서는 생장이 정지되고, 또 서리를 만나면 안토시안의 착색(잎이 붉음)이나타나거나잎이검게되어상품가치가떨어진다. 해길이가 짧은 조건에서는 뿌리서 나온 잎은 무더기로 돋고 온도가 높고 해길이가 긴 조건에서는 가는 가지가 발생되어 번성하며 마디 사이가 길게 자라서 좋은 품질의 미나리를 얻기 힘들다.

 

다. 토 양  

미나리는 샘물 부근의 물속 또는 물가에 자생한다. 청량한 물이 솟아 나오거나 흐르는 물로 정체하지 않은 곳인 비옥한 질참흙이 재배 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밭재배는 배수가 좋은 모래흙에 적합하고 물대기와 물빼기가 쉬운곳이어야 한다.

토양산도에 대한 적응성은 비교적 넓으나 강산성 토양에서는 생육이 나쁘다. 지방에 따라서는 물논이나 밭에서 재배하며, 논재배는 성장함에 따라 물 깊이를 깊게하여 줄기를 하얗게 하는것(연화)을 겸하여 동해를 방지하고, 밭재배는 베게 심어서 연화하여 겨울철에는 보온 등으로 언 피해를 방지한다.

 

라. 재배과정  

미나리 수요는 11월부터 3월에 걸쳐 많으며 논재배는 9월~5월까지 수확하기도 하나 9월 중하순에 심어서 12월~3월까지 수확하는 것이 많다.

조기출하를 위해 9월 상순에 심은것은 곁눈이 가는 가지가 되기 쉬우므로 포기가 생기기 힘들고 크게 자라지 못하며 품질도 떨어진다.

품종은 야생종에서 선별한 모종으로 하고 있으며 산지에서는 대엽제, 소엽제등이 있다. 미나리는 많은 거름을 요구하는 작물로 거름기가 부족하면 질기고 품질이 나빠 진다. 거름기가 부족하지 않도록 생육기에 수시로 웃거름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육묘 및 정식  

가. 육 묘  

3월 하순~4월 상순경 생식용으로 남긴것 중에서 줄기부분이 굵고 튼튼한 포기 를 선별하여 모종 논에 심는다.

모종은 본답의 ¼정도가 필요하다. 여름철 물이 얕고, 배수가 용이한 곳에 선택 하고 3월 중하순경 배수 용이한 논에 물을 대고 논두렁 바르기를 한 후 수도복비 를 10a당 20~25kg, 퇴비 400~500kg 시비한후 경운 및 로타리 작업을 하고 일반 손모내기처름 1~2일정도 수중상태 흙물을 굳힌 뒤 이랑나비 30cm,포기사이 15~ 20cm정도 못줄을 치고 준비한 모종을 한포기씩 못줄에 따라 심는다. 심은후에는 얕게 물을 대어 주고 포기의 생육을 도모한다.

이앙후 20일부터 7월까지 수시 손으로 제초를 하며 줄기확보를 위해 이앙 15일경 요소를 10a/10kg정도 추비하고,진딧물 방제를 위해 2~3회 전문약제를 뿌려준다.

 

나. 정 지  

본논 조생종벼를 수확한 후 모종 논에 준해 논두렁 설치하는데 겨울동안 계속 수확하기 위해선 논두렁 높이를 비닐 또는 천막천으로 60cm이상 높이로 설치하고 3월 하순경 수확예정이면 30cm 정도의 높이로 두렁을 설치한다

 

다. 모종준비  

모종은 심기 10일전에 캐내어 직경 20cm 다발로 묶어 그늘에 60~90cm쯤 쌓아 올려둔다. 4~5일이면 잎이 노랗게 되고, 각 마디로부터 뿌리발생이 시작하므로 위 아래를 다시 바꾸어 쌓아 균일한 뿌리발생을 꾀한다. 뿌리가 1cm쯤 자랐을때 심는 적기이다.

 

라. 정 식  

본포장에 2cm쯤의 물을 채우고 정식한다. 모종은 작두로 6~9cm 길이로 절단한 뿌리모종을 소구리에 담아 전면에 고루 뿌리고 손으로 뿌리가 흙에 닿도록 눌러 준다. 이때 물이 많으면 모종이 뜨게 되고 물결에 몰린다. 반대로 물이 적으면 땅이 굳어 뿌리가 내리지 못하고 건조하여 말라 죽는다.

 

 

 

마. 시비 및 제초  

비료는 10a당 질소 25kg, 인산 12kg, 카리 20kg을 밑거름으로 주는데 토양에 따라 증감할 수도 있다.

웃거름은 정식후 20~25일경 물을 적게한 다음 요소를 뿌려주고 미나리가 없는 곳에는 피와 독새풀이 많이 발생되는데 인력제초가 어려울시 물을 빼고 원싸이드를 뿌려준다.

 

바. 관 리  

정식후 5~6일간 뿌리 내릴때까지는 모종이 떠오르지 않도록 2cm쯤 얕은 물로 뿌리내림을 촉진시킨다. 이후 생육에 따라 물 깊이를 조절하는데 이 시기는 온도가 내려가는 시기이므로 주간은 얕게, 야간은 깊게 한다.

야간에 눈이 오는 경우는 잎끝이 약간 나올 정도로 물에 담궈 자람에 따라 물 수위를 높이기 때문에 겨울철 논두렁이 얼고 녹고 하기 때문에 두렁이 넘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사. 수 확  

40~50cm이상 자랐을때 수확을 하는데 튜브를 이용 물에 띄우고 수중복을 입고 삽으로 뿌리까지 캐어 맑은 물에 씻어 작은 단으로 묶어 지역실정에 따라 판매 한다. 요즘은 노동력 부족과 겨울작업을 회피하므로 대량생산이 어려워 12월 상순부터 물을 빼고 5~6cm 정도 물을 얕게 대고 3월 상순에 새순을 받아 3월 하순에 수확해 1.5kg 정도의 작은 단으로 묶어 판매한다. 이때는 두렁 높이는 높지 않아도 되며 지역에 따라 2차, 3차 수확까지도 한다. 포전거래와 직판을 겸하는 것이 좋다. 

'채소 > 미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연중 재배 기술 (지하수 순환 재배)  (0) 2016.06.06
인공조명으로 겨울철 미나리 재배 -  (0) 2016.06.06
미나리 재배법 *-  (0) 2016.05.24
미나리 재배법  (0) 2016.05.24
미나리 재배   (0) 2016.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