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설산(雪山) 야차경(夜叉經) |
153 | 요산(樂山) 야차가 말했네. "오늘은 보름, 재계일, 신성한 밤이 강림하셨네. 우리들은 이름이 높은 노(老)스승 고오타마를 뵈러 가세." |
154 | 설산(雪山) 야차가 말했네, "그는 모든 중생에 대해서, 자기 마음을 제어하는 데 능숙할까? 원하는 바에 부합하던, 부합하지 않던 관계없이, 자기 마음을 제어하는 데 모두 능숙할까?" |
155 | 요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모든 중생에 대해서, 자기 마음을 제어하는 데 능숙하고, 원하는 바에 부합하든 부합하지 않던 관계없이, 자기 마음을 제어하는 데 모두 능숙하네." |
156 | 설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주지 않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갖지 않을까? 자기를 제어를 할까? 중생을 환대할까? 게으르지 않을까? 참선 수행을 버리지 않을까?" |
157 | 요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주지 않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갖지 않네. 자기를 제어하고, 중생을 환대하며, 게으르지 않고, 참선 수행을 버리지 않네." |
158 | 설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거짓말을 하지 않을까? 가혹하거나 야박하지 않을까? 비방하지 않을까? 허튼 소리를 하지 않을까?" |
159 | 요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가혹하거나 야박하지 않고, 비방하지 않으며, 허튼 소리를 하지 않네." |
160 | 설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감각적 즐거움에 물들지 않았을까? 마음은 청정할까? 어리석음을 극복했을까? 모든 법을 꿰뚫어 보았을까?" |
161 | 요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감각적 즐거움에 물들지 않았고, 마음은 청정하고, 어리석음을 극복하였으며, 모든 법을 꿰뚫어 보았네." |
162 | 설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지식이 있을까? 품행이 단정할까? 번뇌를[괴로움을] 제거했을까? 다시 태어남이 없을까?" |
163 | 요산 야차가 말했네. "그는 지식이 있고, 품행이 단정하고, 번뇌를[괴로움을] 제거했으며, 다시 태어남이 없네." |
164 | "성인의 마음은 그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성인께서는 완벽한 지혜의 말씀과 덕행을 갖추셨네. 그대는 법에 의거하여 그분를 찬미(讚美)하라!" |
165 | "성인의 마음은 그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성인께서는 완벽한 지혜의 말씀과 덕행을 갖추셨네. 그대는 법에 의거하여 그분에게 감사(感謝)하라!" |
166 | "성인의 마음은 그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성인께서는 완벽한 지혜의 말씀과 덕행을 갖추셨네. 우리들은 고오타마를 뵈러 가세!" |
167 | "그분의 두 다리는 영양(羚羊) 같고, 그분은 말라빠지고, 마음은 확고하며, 절식하고, 탐욕이 없으며, 숲 속에서 참선 수행 중이시네. 우리들은 고오타마를 뵈러 가세!" |
168 | "그 분은 마치 혼자 오고, 혼자 가는 사자, 또는 큰 코끼리 같고, 감각기관의 즐거움을 탐내지 않네. 우리들은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날 방법에 대하여 그 분에게 가서 여쭈어 보세." |
169 | "그분은 강연자, 지도자(指導者)이시며, 모든 법에 정통하시네. 그 분께서는 원한과 두려움을 벗어나신 부처님이시네. 우리들은 고오타마께 가르침을 청하세." |
170 | 설산 야차: "세계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세계는 무엇과 친근합니까? 세계는 무엇에 집착합니까? 세계는 무엇에 의하여 괴로움을 받습니까?" |
171 | 세존: "설산 야차여! 여섯 가지에 의하여 세계가 생겨났고, 세계는 여섯 가지와 친근하며, 세계는 여섯 가지에 집착하고, 세계는 여섯 가지에 의해 괴로움을 받네." * 여섯 가지: 여섯 가지 감각기관 |
172 | 설산 야차: "집착은 무엇을 일컫습니까? 이 세계가 괴로움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희들은 괴로움을 벗어나는 길을 묻습니다. 청컨데 어떠한 재능으로 괴로움을 벗어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173 | 세존: "사람들이 말하는 바에 의하면, 세상에는 다섯 가지 감각기관의 즐거움이 있고, 마음은 그 여섯 번째라고 하오. 이 여섯 가지 감각기관의 즐거움을 버리면, 능히 괴로움을 벗어나게 되오." |
174 | "내가 그대들에게 여실히 말한 것처럼, 이것이 이 세계를 벗어나는 길이오, 나는 그대들에게 말하오, 오직 이러한 재능만 있으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
175 | 설산 야차: "누가 생존의 흐름을 건너갈 수 있습니까? 누가 바다를 건너 갈 수 있습니까? 누가 아래에는 발 디딜 곳이 없고, 위에는 의지할 것이 없는, 깊은 물 가운데서 침몰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
176 | 세존: "덕행이 있고, 지혜가 있으며, 차분하고 태연하며, 사려가 깊고, 견식이 있는, 이러한 사람은 건너가기 어려운 생존의 흐름을 항상 건너 가오." |
177 | 세존: "탐욕을 버리고, 모든 얽매임을 벗어나며, 모든 즐거움을 멸적(滅寂)시키는, 이러한 사람은 깊은 물 가운데 있어도 침몰하지 않소." |
178 | 설산 야차: "그대여 보라! 깊은 지혜를 갖추고 있고, 깊고 자세히 통찰하며, 감각적 즐거움에 물들지 않고, 하나도 갖은 바가 없으며, 모든 얽매임을 벗어나서, 신성한 길을 걷고 있는 이 성인을." |
179 | "그대여 보라! 명성이 높고, 깊고 자세한 통찰력을 가졌으며, 지혜를 제공하고, 감각적 즐거움에 물들지 않았으며, 밝지 않은 바가 없고, 총명예지하며, 고상한 길을 가고 있는 이 성인을." |
180 | "오늘, 우리들은 아름다운 빛살이 솟아오르는 것을 확실히 보았네. 번뇌를[괴로움을] 제거하시고, 생존의 흐름을 건너 (피안으로) 가신, 정등각(正等覺)을 보았네." |
181 | "신의 능력과 명성을 지닌, 저희 일천 야차 모두 당신께 귀의합니다. 당신께서는 저희들의 더할 데 없이 높으신 노(老)스승이십니다." |
182 | "저희들은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이 산에서 저 산으로, 사방으로 떠돌아 다니며, 정등각(正等覺)과 법 중의 묘법(妙法)을 향하여 최상의 예와 경의를 표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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