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정보/농막 짓기(판넬)

농막짓기 3 (기초공사)

승명 2016. 6. 3. 23:33

 

 

간략도면.xls

농막기초를 무엇으로 할까 고민했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시멘트바닥을 하는경우 통나무로 기둥을 놓는 경우 각파이프로 하는 경우등 여러경우가 있었다. 시멘트바닥은 가설건축물이라 곤란할거 같고, 통나무는 비쌀거 같아 100mm 아연도금 각파이프를 쓰기로 했다. 운반비 때문에 건축현장 주변 중고파이프를 구매했다. 중고라하지만 새것이나 진배없고 값은 30%정도 저렴햇다

 

기초위에 샌드위치 판넬을 놓을것을 생각하며 우선 도면을 상세하게 준비햇다.

3X6M 규모인데 외곽사방은 100mm 로 두루고 안쪽은 1.5M당 75X45mm 각파이프를 세워서 설치했다. 용접은 일주일전에 미리 두어시간정도 배워서 직접 시공했다. 덕분에 말끔하지는 못하지만 무너지지않을정도는 된거같다. 기초는 지상으로부터 20~50cm정도 이격하여 설치했다.

 

기초를 놓을때 경험상 주의할점 두가지만 언급한다.

1) 수평을 유지해야 한다 외곽수평뿐만 아니라 안쪽에 놓는 75X45mm파이프의 수평도 유지해야 나중에 바닥이 삐걱거리지 않으니 시간이 걸리드라도 수평유지거 중요하다.

2)지상으로부터 이격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당연히 다리를 세워야 하는데 외곽에 100mm 10개 내부에 75mm짜리 4개를 세웠다. 특히 바람에 넘어갈까를 우려하여 기둥아래 땅에 묻히는 부분의 파이프에 구멍을 뚫어 대못을 걸치고 콘크리트로 싸매어 태풍에 견디게 했다.사실은 나의 경우 기둥세멘작업을 건축완성후에 하느라 더힘들었다.

 

맨위에 간략도면을 첨부했으나 그것은 정말 대충의 모양만 그린것이고 실제는 후속작업인 판넬을 깔고 세우기 위해 판넬 규격에 맞게 정확히 상세 도면을 준비했다.

그런데 그 도면은 pc에 한것이 아니고 종이에 그린것이기에 pc로 옮기기가 힘들어 생략했음다. 혹 필요한분은 연락주시면 도움드립니다.

 

다음에는 판넬을 세우는 작업에 대해 씁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이라도~

사실 타인의 불러그에 들어갈때 댓글을 요구하는 불로거를 볼때 뭐하러 그러나? 라고 생각했었는데

입장이 바뀌다 보니 그 심정이 이해가 가네요. 댓글 하나도 없으면 힘이 쭈욱 빠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