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수타니파타

수타니파타 -Ⅱ. 소품(小品) 14. 여법경(如法經)

승명 2018. 10. 23. 08:52

 

14. 여법경(如法經)

379

나는 이렇게 들었다. 한 번은 세존께서 사위성 급고독원의 서다 숲 속에 계셨다. 그 때에 여법이라고 부르는 우바새[재가 불제자]500명의 우바새들을 거느리고, 세존께서 계신 곳에 이르렀다. 세존을 향해 예를 행하고, 그런 후 한 쪽 곁에 앉았다. 한 쪽 곁에 앉은 후에, 여법 우바새가 게송으로 세존께 말했다. "크게 지혜로우신 고오타마여! 제가 당신께 여쭙습니다. 어떻게 하는 사람이 좋은 불제자가 될 수 있습니까? 집을 떠난 출가자 입니까? 아니면 재가(在家)의 우바새입니까?"

380

여법: "당신께서는 인간 세상과 신들 세계의 행동과 그 귀결점을 알고 계시므로, 묘한 의미를 통찰하는 데에, 당신 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당신을 더 없는 부처님이라 부릅니다."

381

당신께서는 모든 지식을 장악하시고, 바른 법을 천명하시며, 중생을 가엾이 여기십니다. 당신께서는 장애를 배제하시고, 모든 것을 꿰뚫어 보시며, 청정하시고, 틈이 없으시며, 온 세계를 밝게 비추고 계십니다.

382

이름이 애라벌노라는 코끼리 왕이, 당신께서 승리자라고 칭송된다는 말을 듣고, 당신께 찾아와서, 당신과 의견을 교환했었죠. 당신의 말씀을 듣고 난 후에, '참으로 좋구나.'라고 말하고, 그는 기쁨에 겨워 떠나갔지요.

383

폐사파나 구비라대왕도 와서 바른 법을 가르쳐 주시기를 청하였고, 지혜로운 분이시여! 그가 물었을 때, 당신께서 바른 법을 강술하셨고, 그도 들은 후에, 기쁨에 겨워했지요.

384

그들 언변이 좋은 외도(外道), 이 정명외도(正命外道:숙명파)와 노형외도(露形外道:고행파)를 막론하고, 마치 가만히 서있는 사람이, 빨리 달리는 사람을 추월할 수 없듯이, 그들의 지혜는 모두 당신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385

그들 언변이 좋은 바라문들은, 심지어 이 연장자인 바라문들도, 또 논객이라고 인정받는 바라문들도, 그들 전부 당신으로부터 이로움을 얻었지요.

386

세존이시여! 저희들 모두 당신께서 명백히 설명해주시는 정교하고, 아름답고, 행복한 바른 법을 공손히 듣기를 갈망합니다. 더 없는 부처님이시여, 저희들은 당신을 향하여 가르침을 원하고 있사오니, 청컨데 저희들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387

마치 신들이 파사파의 묘언(妙言)을 공손히 듣는 것처럼, 모든 비구와 우바새[재가 불제자]들이 앉아서 공손히 듣게 하시고, 그들에게 더러움 없는 분께서 깨달은 바른 법을 공손히 듣게 하여 주십시요.

388

세존: 잘 들어 보시오, 비구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장애를 배제하는 바른 법을 말하겠소. 그대들은 그것을 지니고 수양하여야 하오. 유익한 것을 찾는, 사려 깊은 비구는, 출가자에게 적합한 생활방식을 쫓아 행하여야 하오.

389

비구는 마땅히 제 때가 아닌 때에 돌아다니지 않아야 하고. 마땅히 적당한 때에 마을에 가서 걸식을 하여야 하오. 왜냐하면 욕망은 제 때가 아닌 때에 돌아다니는 자에게 붙기 때문이오. 그래서 부처님들은 제 때가 아닌 때에 돌아다니지 아니하오.

390

, 소리, , 향기, 접촉은 사람을 취하게 만들므로, 마땅히 이런 것들에 대한 모든 연연해함을 제거하고, 적당한 때를 이용하여 식사를 하여야 하오.

391

비구가 적당한 때에 음식물을 탁발하여 얻은 후에, 돌아와 각자 고요히 앉아야 하오. 생각을 집중하여 깊이 생각하고, 자아(自我)[]를 제어하며, 마음이 밖으로 일탈하지 않도록 하시오.

392

만일 기타 다른 불제자 혹은 비구와 서로 이야기한다면, 마땅히 정교하고 아름다운 바른 법을 담론하여야 하고, 마땅히 다른 사람을 비방하거나 꾸짖지 않아야 하오.

393

일부 사람들은 비방하는 말을 하므로, 우리들은 이러한 지혜가 부족한 사람을 칭찬하지 않소. 그들은 마음이 방종하므로, 모든 욕망들이 그들에게 붙게 되오.

394

총명 예지적인 불제자는 부처님께서 가르치시는 바른 법을 들어야 하오.

395

세밀하고 신중하게 음식물, 거처, 침상과 의자, 그리고 의복의 더러움을 제거할 때 쓰는 물을 구해야 하오. 그러나 비구는, 마치 연꽃 위의 물방울 같이, 음식물, 거처, 침상과 의자, 의복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물에 집착하여서는 아니 되오.

396

나는 또 그대들 우바새[재가 불제자]들에게 어떻게 하는 사람이 좋은 불제자가 될 수 있는지 말하겠소. 집에 있는 우바새들은 온전한 비구의 법에 도달할 수 없으므로,

397

마땅히 살생하지 않아야 하고, 마땅히 다른 사람에게 살생을 하도록 시키지 말아야 하며, 마땅히 다른 사람이 살생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아야 하고, 이 세상에 있는 강하거나 또는 약하거나를 막론하고, 모든 생명체에게 폭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오.

398

불제자는 마땅히 어떠한 곳에 있던, 어떠한 것도 남의 것인 줄 스스로 알면서, 훔치지 않아야 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 훔치도록 시키지 말아야 하며, 또 다른 사람이 훔치는 것에 찬성하지 않아야 하고, 그는 마땅히 모든 훔치는 짓을 하지 말아야 하오.

399

마치 빨갛게 달아오른 숯불을 피하듯이, 지혜로운 사람은 마땅히 범행(梵行)생활이 아닌 생활을 피하여야 하고, 설사 범행(梵行)생활을 하기 불가능하더라도, 마땅히 다른 사람의 부인을 차지하지 않아야 하오.

400

대중이 모인 공개적인 장소, 또는 사교적(社交的)인 모임에서, 마땅히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하지 말아야 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하도록 시키지 않아야 하며, 또 다른 사람이 거짓말하는 것에 대하여 찬성하지 않아야 하고, 그는 마땅히 어떠한 거짓말도 하지 않아야 하오.

401

바른 법을 사랑하는 우바새[재가 불제자]는 마땅히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 술을 마시게 하지 말아야 하며, 또 다른 사람이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하여 찬성하지 않아야 하고, 그는 '술은 사람을 취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오.

402

취함은,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범죄를 저지르게 하고, 그 외 사람들에게는 정신적으로 해이(解弛)하게 하므로, 마땅히 이런 종류의 죄악적인 술자리와, 오직 어리석은 사람들만 즐기는 이런 종류의 취함을 피하여야 하오.

403

재가인(在家人)8: 살생하지 않아야 하고, 도둑질하지 말아야 하며, 거짓말하지 않아야 하고,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며, 음욕을 갖지 않아야 하고, 때가 아닌 때에 야식을 먹지 말아야 하며,

404

화환을 걸치지 말아야 하고, 향수를 쓰지 않아야 하며, 땅바닥에 편 자리에서 자야 하는 것. 이것이 괴로움을 벗어나신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재가인의 8'이오.

405

매월 14, 15일과 8일에, 8계 전부를 경건하고 정성스럽게 준수하여야 하오.

406

8계를 지킨 후, 아침에, 지혜로운 사람은 마땅히 경건하고 정성스럽게 자기 능력을 다하여, 비구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어, 비구들을 즐겁게 하여야 하오.

407

법에 따라 부모를 봉양하여야 하고, 법에 따라 장사를 하여야 하오. 우바새[재가 불제자]가 이러한 도를 열심히 행하면, 곧 바로 '자광(自光)'이라는 천신을 성취하게 되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