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수타니파타

수타니파타 Ⅳ. 8송경품(八頌經品) 11. 논쟁경(論爭經)

승명 2018. 12. 17. 08:40

 

11. 논쟁경(論爭經)

868

청컨데, 당신께서 말씀해 주십시요, 많은 말다툼, 논쟁, 비애, 우울, 시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오만, 자만, 비방은 어디에서 오나요?

869

많은 말다툼과 논쟁, 시기(猜忌)와 함께 하는 비애와 우울, 비방과 함께 하는 오만과 자만은 모두 사랑하는 데에서 오네. 말다툼과 논쟁은 시기(猜忌)와 연관이 있고, 논쟁은 비방의 생성을 수반하네.

870

이 세상에서, 사랑하는 것은 어디에서 오나요? 세상에 널리 퍼진 점유는 어디에서 오나요? 미래에 대하여 사람이 가진 소망과 목표는 어디에서 오나요?

871

이 세상에서 사랑하는 것은 욕망에서 오고, 세상에 널리 퍼진 점유는 속된 생각에서 오네. 미래에 대하여 사람이 가진 소망과 목표도 욕망에서 오네.

872

이 세상에서 욕망은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선택은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분노, 거짓말, 의혹은 어디에서 옵니까? 사문들에게 말하여 진 여러 가지 사물(事物)은 어디에서 오나요?

873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은, 욕망으로 말미암아 생성되고, 여러 형상(形象)[]의 생성과 소멸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선택을 만들어 내네.

874

분노, 거짓말, 의혹, 이러한 사물도 이중적이네. 의혹이 많은 사람에게, 사문들이 빈틈없이 선포해 온, 바른 법에 대한 지식에서 배우게 하시오.

875

즐거움과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나요? 어느 것이 없으면, 그것들이 없게 되나요? 청컨데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소멸과 생성' 이라는 관념은 어디에서 오나요?

876

즐거움과 괴로움은 여러 접촉에서 오고, 여러 접촉이 없으면 그것들은 없어지게 되네. 내가 그대에게 말하노니, 이것이 '소멸과 생성'이라는 관념의 기원이네.

877

이 세상에 있는 여러 접촉(接觸)은 어디에서 오고, 집착(執着)은 어디에서 생성되나요? 어느 것이 없어져야, 이기심이 없게 되나요? 어느 것이 없어져야, 여러 접촉이 없어지나요?

878

여러 접촉은 이름[]과 형상(形象)[]에서 오고, 집착은 바람[願望]에서 생기며, 바람이 없으면, 이기심도 없어지고, 여러 형상(形象)[]이 없어지면, 여러 접촉도 없어지네.

879

사람이 어떻게 여러 형상(形象)[]을 없게 할 수 있나요? 누군가가 말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은 어떻게 없앨 수 있나요? 청컨데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어떻게 그것들을 없게 할 수 있나요? 저는 저희들이 마땅히 이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80

의식 명상(名想)이 없고, 무의식 명상(名想)도 없고, 무명상(無名想)도 없고, 부존재(不存在) 명상(名想)도 없는 사람, 이러한 사람에 대하여, 여러 형상(形象)[]은 존재하지 않네. 여러 가지 허환적(虛幻的) 표지들이 명상(名想)에서 오기 때문이네. * 명상(名想): 사물의 명칭에 의한 인식 또는 생각

881

저희들이 여쭌 바를, 당신께서 모두 회답해 주셨습니다, 저희들은 또 몇 개의 문제를 여쭙고자 합니다, 청컨데 회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일부 지자(智者)들이 저희들에게 '최고는 심령 청정이다.'라고 말합니다, 별도의 설법이 또 있나요?

882

세상의 일부 지자(智者)들이 '최고는 심령 청정이다.'라고 말하고, 그들 중 또 일부 지자(智者)들은 '멸적(滅寂)이다.'라고 말하고, 동시에 또 다른 일부 지자(智者)들은 '집착이 조금도 없는 것이다.'라고 말하네.

883

이것들을 알고, 무엇이 의지(依支)하는 것인지 알며, 성자는 의지(依支)하는 것에서 벗어나고, 논쟁에 참여하지 않으며, 되풀이되는 생존에 빠지지 않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