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논쟁경(論爭經) |
868 | 청컨데, 당신께서 말씀해 주십시요, 많은 말다툼, 논쟁, 비애, 우울, 시기는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오만, 자만, 비방은 어디에서 오나요? |
869 | 많은 말다툼과 논쟁, 시기(猜忌)와 함께 하는 비애와 우울, 비방과 함께 하는 오만과 자만은 모두 사랑하는 데에서 오네. 말다툼과 논쟁은 시기(猜忌)와 연관이 있고, 논쟁은 비방의 생성을 수반하네. |
870 | 이 세상에서, 사랑하는 것은 어디에서 오나요? 세상에 널리 퍼진 점유는 어디에서 오나요? 미래에 대하여 사람이 가진 소망과 목표는 어디에서 오나요? |
871 | 이 세상에서 사랑하는 것은 욕망에서 오고, 세상에 널리 퍼진 점유는 속된 생각에서 오네. 미래에 대하여 사람이 가진 소망과 목표도 욕망에서 오네. |
872 | 이 세상에서 욕망은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선택은 어디에서 오나요? 많은 분노, 거짓말, 의혹은 어디에서 옵니까? 사문들에게 말하여 진 여러 가지 사물(事物)은 어디에서 오나요? |
873 |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은, 욕망으로 말미암아 생성되고, 여러 형상(形象)[色]의 생성과 소멸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선택을 만들어 내네. |
874 | 분노, 거짓말, 의혹, 이러한 사물도 이중적이네. 의혹이 많은 사람에게, 사문들이 빈틈없이 선포해 온, 바른 법에 대한 지식에서 배우게 하시오. |
875 | 즐거움과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나요? 어느 것이 없으면, 그것들이 없게 되나요? 청컨데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소멸과 생성' 이라는 관념은 어디에서 오나요? |
876 | 즐거움과 괴로움은 여러 접촉에서 오고, 여러 접촉이 없으면 그것들은 없어지게 되네. 내가 그대에게 말하노니, 이것이 '소멸과 생성'이라는 관념의 기원이네. |
877 | 이 세상에 있는 여러 접촉(接觸)은 어디에서 오고, 집착(執着)은 어디에서 생성되나요? 어느 것이 없어져야, 이기심이 없게 되나요? 어느 것이 없어져야, 여러 접촉이 없어지나요? |
878 | 여러 접촉은 이름[名]과 형상(形象)[色]에서 오고, 집착은 바람[願望]에서 생기며, 바람이 없으면, 이기심도 없어지고, 여러 형상(形象)[色]이 없어지면, 여러 접촉도 없어지네. |
879 | 사람이 어떻게 여러 형상(形象)[色]을 없게 할 수 있나요? 누군가가 말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은 어떻게 없앨 수 있나요? 청컨데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어떻게 그것들을 없게 할 수 있나요? 저는 저희들이 마땅히 이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880 | 의식 명상(名想)이 없고, 무의식 명상(名想)도 없고, 무명상(無名想)도 없고, 부존재(不存在) 명상(名想)도 없는 사람, 이러한 사람에 대하여, 여러 형상(形象)[色]은 존재하지 않네. 여러 가지 허환적(虛幻的) 표지들이 명상(名想)에서 오기 때문이네. * 명상(名想): 사물의 명칭에 의한 인식 또는 생각 |
881 | 저희들이 여쭌 바를, 당신께서 모두 회답해 주셨습니다, 저희들은 또 몇 개의 문제를 여쭙고자 합니다, 청컨데 회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의 일부 지자(智者)들이 저희들에게 '최고는 심령 청정이다.'라고 말합니다, 별도의 설법이 또 있나요? |
882 | 세상의 일부 지자(智者)들이 '최고는 심령 청정이다.'라고 말하고, 그들 중 또 일부 지자(智者)들은 '멸적(滅寂)이다.'라고 말하고, 동시에 또 다른 일부 지자(智者)들은 '집착이 조금도 없는 것이다.'라고 말하네. |
883 | 이것들을 알고, 무엇이 의지(依支)하는 것인지 알며, 성자는 의지(依支)하는 것에서 벗어나고, 논쟁에 참여하지 않으며, 되풀이되는 생존에 빠지지 않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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