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수타니파타

수타니파타 Ⅴ. 피안도품(彼岸道品) 서시序詩

승명 2018. 12. 26. 08:39

 

서시序詩

982

정통 송시(頌詩)를 하는 바라문이 일무소유(一無所有)를 갈망하여, 남쪽으로 교살라의 한 아름다운 성에 왔네. * 일무소유(一無所有): 가진 바가 하나도 없음

983

인근 아라가의 아살가 지구에서, 그는 구달파리 강 둑에 거주하며, 주운 것과 열매에 의지하여 살았네.

984

강 둑 부근에 큰 마을이 있었는데, 그는 거기에서 획득한 수입을 가지고, 한 차례 큰 제사를 거행했네.

985

제사를 마치고서, 그는 정수(淨修) 숲으로 돌아 왔네. 거기에 돌아 왔을 때에, 다른 한 바라문이 와 있었네.

986

그의 양 다리는 빨갛게 부어 있었고, 입술은 타고, 입은 말라 있었고, 치아는 더러웠고, 머리에는 진흙이 가득했으며, 파파리(첫 번째 바라문)에게 다가와, 500전을 구걸하였네.

987

파파리가 그를 보고, 그를 앉으라고 청한 뒤, 그를 향하여 좋은지를 묻고, 그런 후에 말했네.

988

"내가 가지고 있는 보시할 수 있는 물건은, 내가 이미 모두 다 다른 사람에게 주어 버렸소. 바라문이여! 나를 용서해 주시오, 나는 500전이 없소."

989

"내가 그대에게 구걸하는 데, 만일 그대가 주지 않겠다고 한다면, 이레가 되는 날, 그대의 머리가 일곱 조각 날 것이요."

990

이 협잡꾼은 이러한 두려운 주문을 내뱉고 떠나갔네. 파파리는 이를 들은 후에, 근심이 가득해 졌네.

991

그는 음식 생각이 없어지고, 날이 갈수록 초췌해졌네. 우수(憂愁)의 화살 편지가 그의 심장 속에 박혀 있었네. 이런 종류의 심경(心境)하에서, 그는 선정 중에서도 법락(法樂)이 없어졌네.

992

파파리가 놀라며, 무서워 흠칫 흠칫하고, 근심이 가득한 것을 보고, 인자한 신령이 그에게 다가가서 말했네.

993

"그는 머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오, 단지 돈이나 재물을 요구하는 협잡꾼일 뿐이요, 그는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모르오."

994

"존경하는 신령님, 만일 당신께서 아신다면, 저는 당신께 가르침을 구합니다. 청컨데 저에게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995

"나도 알지 못하오. 나는 이 방면의 지식을 구비하지 못했소, 다만 이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아는 승리자가 있소."

996

"그러면 이 세상에서 누가 이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압니까? 청컨데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요, 신령이시여!"

997

"이 세계적 지도자(指導者)는 가비라위 성()에서 출가하였소, 그분은 오가격왕의 후손인, 석가족의 아들로 빛이 밝게 빛나오."

998

"바라문이여, 그분은 정등각(正等覺)이시고, 만물에 정통하시며, 모든 지식적 역량을 획득하셨고, 만물을 꿰뚫어 보시며, 만물을 소멸(消滅)시키시고, 생존인소(生存因素)를 소멸시키시어, 해탈(解脫)에 도달하신 분이시요". * 생존인소(生存因素): 자아[]에 대한 집착[탐애/속박] -- 무아(無我)가 유아(有我), 뒤집힌 판단[762 참조],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집착[탐애/속박] -- 즐거움과 괴로움, 서로 뒤집힌 판단[768참조], 생존에 대한 집착[탐애/속박] -- 죽음에 대한 두려움[767 ‘죽음에 대한 뒤집힌 판단참조], 등등

999

"그분은 부처님, 세존, 명안자(明眼者)이시고, 이 세상에서 바른 법을 가르치시오. 그대는 그분에게 가서 물으면, 그분은 그대를 위하여 해답을 주실 것이요."

1000

정등각(正等覺)'이라는 칭호를 듣고, 파파리는 정신이 흥분되고, 그의 우수(憂愁)는 감소하고, 희열이 증가하였네.

1001

파파리는 흥에 겨워, 격동적으로 신령에게 묻기를, "이 세계적 비호자는 어느 나라, 어느 성, 어느 마을에 계시나요? 저희들은 이 정등각(正等覺)을 향하여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인간 중 으뜸가는 분에게 경배할 수 있을까요?"

1002

"이 승리자, 대지자(大智者), 광지자(廣智者)는 교살라국의 수도 사위성에 계시오. 이 석가족의 아들, 인간중의 황소, 무거운 짐이 없으시며, 번뇌[괴로움]도 없으신 분은, 이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오."

1003

그리하여 파파리는 정통 송시적 바라문의 제자들을 소집하고, 말하였네. "오시요. 청년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몇 가지 이야기를 하려고 하오. 나의 말을 들어 보시오."

1004

"이 세상에서 만나기 어려운 한 사람이, 지금 나타나셨소. 그는 세상에서 정등각(正等覺)이라고 불리오. 속히 사위성으로 가서 이 인간 중 으뜸가는 분에게 가르침을 청합시다."

1005

"바라문이시여! 저희들이 그분을 보았을 때에, 그분이 정등각(正等覺)인지 어떻게 압니까? 저희들은 모르오니, 청컨데 저희들에게 그분을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6

"송시(頌詩) 중에 32 대인상(大人相)의 하나하나에 대하여 강술되어 있소."

1007

신상에 그러한 대인상을 갖춘 분은, 단지 두 종류의 생활방식이 있고, 3종은 없소.

1008

만일 그가 재가인 생활을 하면, 그는 이 대지(大地)를 정복할 것이고, 권장(權杖)에 의지하지 않고, 무기에 의지하지 않고, 바른 법()에 의지하여 통치하게 되오. * 권장(權杖): 권력을 나타내는 지팡이

1009

만일 그가 집을 떠나 출가자 생활을 한다면, 그는 곧 바로 가림막을 제거한 정등각(正等覺), 비할 데 없는 아라한이 될 것이오.

1010

그대들은 마음속으로 그분에게 나의 출신, 성씨, 특징, 송시(頌詩), 학생 및 이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지 물어 보시오.

1011

만일 그분이 눈에 가림막이 없는 부처님이라면, 그대들이 마음속으로 물은 것에 대하여, 그분이 회답을 말씀 하시게 될 것이오.

1012

16명의 바라문 제자들은 파파리의 이야기를 들었네. 그들은 아기다, 제사 미륵, 포나가, 미덕고,

1013

타다가, 오파습파, 남덕, 해마가, 도제야, 가파, 제다가니 지자(智者),

1014

발타라불달, 오덕야, 파사라 바라문, 마가라제 지자(智者)와 빈길야 대선(大仙)이었네.

1015

그들 모두 선정을 즐기는 수선자(修禪者)들이었고, 전생(前生)의 공덕의 향기를 발산하였으며, 세상에 명성을 가지고 있었고, 각 사람들이 모두 한 무리의 학생들이 있었네.

1016

그들은 파파리를 향하여 경배하고, 우측으로 순례를 실시하고, 그들은 머리에 상투를 묶고, 몸에 짐승 가죽을 걸치고, 아침에 북쪽으로 떠났네.

1017

그들은 우선 아라가의 파제달라, 그런 후에 마희살제를 경과하여, 우선니, 구나타, 폐지살, 파나살가야,

1018

또 교상미를 경과하여, 사개다, () 중의 으뜸 사위성, 새다유야, 가비라위, 구희나라성,

1019

또 파파를 경과하여, 박가성, 폐사리, 마게타성, 그리고 마침내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바위 사원에 이르렀네.

1020

마치 깨끗한 물을 간절히 바라는 목마른 사람처럼, 상인이 영리를 간절히 바라는 것처럼, 나무 그늘을 간절히 바라는 일사병자처럼, 그들은 급히 산에 올라갔네.

1021

이 때에 세존께서는 승단 가운데에서 비구들을 향하여 설법을 하고 계셨는데, 마치 숲 속의 사자가 포효하는 것 같았네.

1022

아기다는 이 정등각(正等覺)이 마치 광선 없는 태양 같고, 15일의 보름달 같음을 보았네.

1023

그는 세존의 신상에서 모든 대인상(大人相)이 갖추어져 있음을 보고, 곧 바로 흥에 겨워, 한 쪽 곁에 서서, 마음속으로 여쭈었네.

1024

청컨데 이 바라문의 출신, 성씨, 특징을 말씀하여 주십시요, 청컨데 그의 송시(頌詩)에 대한 정통 정도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는 가르치는 학생이 얼마나 됩니까?

1025

그는 120세이고, 성씨는 파파리이고, 신상에 3개의 특징이 있고, 3폐타[베다]에 정통하오.

1026

그는 관상, 역사, 전기, 어법, 예의에 정통하고, 500명의 학생을 가르치고 있소. 그는 자기의 교양에 정통하오.

1027

청컨데 파파리의 신체 특징을 상세하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간 중에 으뜸이신 분이시여! 저희들에게 회의(懷疑)가 남지 않게 해 주십시요, 탐욕을 제거하신 분이시여!

1028

그의 혀는 얼굴을 덮을 수 있고, 미간에는 하얀 털이 있으며, 음부는 숨겨져 있소. 젊은이여!

1029

그분에게 묻는 어떠한 문제도 들리지 않았는데, 도리어 그들에게 문제의 회답이 들리니, 모든 사람들이 흥분 격동하여, 합장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네.

1030

물론 누군가가, 천신, 범천, 인타라 혹은 제파제가 마음속으로 문제를 제기하였을 것인 데, 그분은 누구의 문제에 회답을 하셨을까?

1031

파파리는 이 머리와 머리 파열이 무엇인가 물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청컨데 저희들의 의혹을 몰아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이시여!

1032

그대들은 알아야 하오, 머리는 무지(無智)이고, 지식, 신앙, 사려, 선정, 결심, 정진, 노력이 이 머리를 부수오. * 무지(無智): 지혜가 없음

1033

그러자 이 청년은 대단히 흥에 겨워했네. 그는 자기를 진정시키고, 왼쪽 어깨를 (가죽 옷으로) 덮고, 촉족례(觸足禮)를 행하였네.

1034

존경스러운 분이시여! 파파리 바라문과 그 제자들은 환희가 가득하여, 당신을 향하여 촉족례(觸足禮)를 행합니다. 명안자(明眼者)시여!

1035

파파리 바라문과 그 제자들이 행복하기 바라오, 그대도 행복하기 바라오! 오래 사시오, 젊은이여!

1036

파파리, 그대와 모든 사람들, 모두 한 차례의 문제 제기의 기회가 있으니, 무엇을 물을까 생각하고, 무엇이든 물어 보시요.

1037

정등각(正等覺)의 윤허를 받고, 아기다는 그 곳에 앉아, 합장을 하고, 여래를 향하여 첫 번째로 문제를 여쭈었네.